교육심리학(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21:17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hwp
자…(skip)
설명
다.
교육심리학-성격에대한학자들opinion(의견)해
교육심리학(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Download : 교육심리학(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hwp( 16 )
순서
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정리하였습니다.교육심리학-성격에대한학자들의견해 , 교육심리학(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인문사회레포트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성격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요점하였습니다. 이렇듯 최고 수준의 욕구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재능, 능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이용)하고 탐색하려 한다.
자아실현 욕구는 반드시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노력의 형태로 생기는 것은 아닐것이다. 요컨대, 자아실현을 하는 것은 우리가 되어질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는 것, 즉 우리의 잠재력(potentiality)의 정점에 도달하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1. Carl Rogers의 fully functioning person(5개)
2. Abraham Maslow의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ing needs)
3. Albert Bandura의 자아효능감(self-efficacy)
4. Alfred Adler의 열등감(inferiority complex)
5. Carl Jung의 원형(archetypes)
6. Erich Fromm의 사회적 성격 유형(social character types)
7. Karen Horney의 여성심리학(femimine psychology)
8. Gordon Allport의 고유자아(proprium)
9. Sigmund Freud의 심리성적 단계(psychosexual stage)
10. Jean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1. 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12. Erik Erikson의 자아 정체성(ego-identity)
2. Abraham Maslow의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ing needs)
Maslow는 자아실현(self-actualizing)을 자신이 되어질 수 있는 모든 것이 되려는 개인의 욕구로 특징지웠다. . 각각의 사람이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여 일을 할 때 그들은 잠재력을 실현하고 있는 것이며, 자아실현의 구체적인 형태는 사람들 사이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개인차가 심하게 나타난다).
Maslow의 자아실현의 槪念은 흥미롭고 신선감을 주는데, 왜냐하면 개인이, 자신이 되어질 수 있는 것을, 즉 무엇이 될 것인가를 기대하게 함으로써 강한 흥미와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게끔 해주기 때문일것이다
3. Albert Bandura의 자아효능감(self-efficacy)
Bandura는 성격 기능과 變化(변화)를 說明(설명) 하기 위해 자아 효능감(self-efficacy)이라는 인지적 기제를 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