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theory(이론)을 요점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意見(의견)을 기술 > gyro6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gyro6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theory(이론)을 요점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hwp




이 기존의 도식에 새로운 물체인 ‘소’를 끌여들어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동화라면, 기존에 지닌 도식과 새로운 물체와의 사이에 차이를 인식해 나가면서 기존의 도식을 변용하는 것이 조절이다. 인간을 단순히 외부 자극에 대한 reaction(반응)자 또는 무의식적인 욕구를 지닌 생명체로 보지 않고 의사 결정에서 의식적인 사고 과정을 중요시 하였다.
- 어떤 도식(예 : 젖꼭지를 빠는 것)은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도식은 environment(환경) 과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다된다.
(2) adaptation(적응)
- 인간의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adaptation(적응) 은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남
○ 동화 : 이미 경험으로 또는 학습으로 형성된 concept(개념). 외부의 environment(환경) 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것.
○ 조절 : 외부의 environment(환경) 이나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에 맞지 않을 때 그 도식을 바꾸거나 수정하는 과정
예) ‘개’라는 도식을 지닌 아이가 시골에서 ‘소’를 처음보고 ‘개’라고 말한다고 할 때, 엄마가 “개가 아니고 소라는 것이야” 라고 대답할 것이다.
○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의 인지과정을 통합하고 조정함으로써 평형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
2. 인지 발달 단계
피아제는 아동이 기존의 도식에 새로운 사상을 동화하거나 동화가 가능치 않은 경우 기존 도식을 수정하여 조절을 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1) 감각운동기
…(생략(省略))



[사회과학]%20[아동발달]%20피아제,%20비고츠키의%20아동발달%20이론을%20정리하고%20교육현장에서%20어떻게%20적용할%20지에%20대해%20자신의%20의견을%20기술_hwp_01.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피아제,%20비고츠키의%20아동발달%20이론을%20정리하고%20교육현장에서%20어떻게%20적용할%20지에%20대해%20자신의%20의견을%20기술_hwp_02.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피아제,%20비고츠키의%20아동발달%20이론을%20정리하고%20교육현장에서%20어떻게%20적용할%20지에%20대해%20자신의%20의견을%20기술_hwp_03.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피아제,%20비고츠키의%20아동발달%20이론을%20정리하고%20교육현장에서%20어떻게%20적용할%20지에%20대해%20자신의%20의견을%20기술_hwp_04.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피아제,%20비고츠키의%20아동발달%20이론을%20정리하고%20교육현장에서%20어떻게%20적용할%20지에%20대해%20자신의%20의견을%20기술_hwp_05.gif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아동발달,피아제,비고츠키,아동발달,이론,정리하고,교육현장에서,적용할,지,대해,자신,의견,기술,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theory(이론)을 요점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意見(의견)을 기술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hwp( 86 )




설명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theory(이론)을 요점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意見(의견)을 기술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 ,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아동발달 이론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지 대해 자신 의견 기술





다.
1. . 피아제 理論(이론)의 기본 concept(개념)
(1) 도식
-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concept(개념)
예) 갓난 아기는 젖을 빨음으로써 빤다는 것에 대한 도식을 지니게 되고 이것이 계속 기억 속에 남아서 반복하게 된다된다.

순서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理論(이론)을 요약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 을 記述(기술)하시오.

` Piaget 理論(이론) `
정신 분석학 理論(이론)가들이 성격발달에 일차적 관심을 가졌던 반면 인지 理論(이론)가들은 사고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yr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yr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