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교육]언어장애아동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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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1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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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반화를 위한 strategy
-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두 단어 이상을 사용한다.
언어 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조사한 것입니다.
-스스로 하는 자기 의사표현이 잘되지 않는다. 보통 서술어 위주의 단어를 주로 사용한다.(예 : 검사자; ‘선생님’ 해봐, 피검자; 고치는 사람, 고치는 사람)
-부정어 실수라든지 조사 省略 등은 나타나지 않는다.
1. 대상아동의 기본정보
다.
-검사자가 질문을 했을 때 그것과 상관없이 자신을 말을 반복적으로 하는 特性(특성)이 보인다.(예 : 쓰레기→스레기)
-명사형이나 관형사형 전성어미의 활용 또한 활발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ㅅ’ 이나 ‘ㅆ’ 발음이 정확하게 되지 않는다.
3.검사 도구
⑵형태론적 特性(특성)
5.정신지체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의 特性(특성)
-질문을 했을 때 문장성분이 제대로 갖추어진 문장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
6. 중재 계획
-문제에 대한 原因을 analysis해 내지 못하고, 단순한 대답만을 한다.
조사 아동의 언어 特性(특성)
-자기 스스로 대화를 이끌어 가지 못한다.
언어장애, 언어장애치료, 언어장애아동조사, 표현 언어
순서
-복문 사용이 거의 되지 않는다.(예: 그랬어요→그랬으..)
-언어 수용에는 그렇게 큰 drawback(걸점)이 발견되는 않으나 긴 장문의 이야기를 해줬을 경우 잘 이해하지 못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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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이 정확하지 않으며 서술어 중 종결형 어말어미를 흐린다.
언어 장애 아동의 속성 과 지도방법을 조사한 것입니다.
2.대화내용
-표현 언어
설명
⑶화용론적 特性(특성)
-수용 언어
⑴구문론적 特性(특성)
[] [특수교육]언어장애아동조사
-주격조사, 여격조사, 공존격 조사 등 조사의 활용이거의 이루어 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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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를 참고해주세요 ~
-그림을 보고 상상해서 말하기가 되지 않는다.
-접속사를 거의 사용하지 못한다.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
-3세경 우리말 기본 구보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일반적 발달(주어+부사어+서술어, 주어+주어+서술어, 주어+주어+서술어, ‘서술어+{주어, 목적어}+서술어)과 달리 주어+서술어 위주의 문장을 주로 사용한다.
4.언어 特性(특성)
-표현 언어에서 조음장애로 인해 발음상의 약간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지만 의사소통에 큰 effect(영향) 을 줄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문장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못하며 그로인해 여러 문장의 이야기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