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4 01:54
본문
Download : 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십시오.hwp
지나친 신뢰는 아동을 너무 순진하고 어수룩하게 만든다.
-양육자(주로 어머니가)가 영아의 신체적/심리적 욕구를 잘 충족시켜주면 -` 신뢰감
만약 아기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다면 -` 불신감
-신뢰와 불신 사이의 적당한 비율
-완전한 신뢰감만이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즉 인간의 성격이론(理論)에서 프로이드는 초기 아동의 경험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총망라했을 뿐 아니라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건강한 자아발달과 성장을 위해서는 불신감도 경험해야 한다.
과목명 : 아동발달
과 제 : 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십시오.
(잘못의 구체적인 예시도 첨부)
구 분
발달 단계적 특징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잘못의 예시)
이 론
에릭슨의 이론(理論)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이론(理論)에서 출발하였으며 프로이드의 입장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opinion을 충분히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이론(理論)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여러 면에서 프로이드와 관심을 달리했다. 5단계까지는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단계를 개조한 것이고 나머지 3단계는 그 연장으로 볼 수 있다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출생-1세)
-영아가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어머니의 관여가 신뢰의 초점이 된다된다.
이 시기에는 자신을 잘 돌보면 신뢰감이 형성되고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불신감이 쌓인다는 定義(정이) 이다. 그리고 에릭슨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아 8단계의 이론(理論)을 제시하였다. 주요 관심은 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 본능(id)보다는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두었으며 인격은 일평생을 통한 environment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것이 에릭슨의 주장이다. 에릭슨의 …(투비컨티뉴드 )
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십시오
에릭슨과,피아제,발달단계를,표로,작성하여,각,단계,특징,요약하고,긍정적,발달,위한,각,단계,단계별,특징,맞,교사,또,부모,역할,대해,논해보십시오,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십시오.hwp( 66 )
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십시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십시오 , 에릭슨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을 위한 각 단계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십시오인문사회레포트 , 에릭슨과 피아제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 특징 요약하고 긍정적 발달 위한 각 단계 단계별 특징 맞 교사 또 부모 역할 대해 논해보십시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