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제도화(『로마사논고』 서언 ~ 제 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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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5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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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민의 ‘억압받지 않으려는 의지’와 귀족의 ‘지배하려는 의지’가 상충함을 겪으며, 그러한 각자의 ‘야심’을 표출할 수 있는 수단의 필요를 느끼게 되어 ‘제도’를 만들어내기 때문일것이다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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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특히 제 2장부터 제 6장까지 많은 부분을 공화국의 형성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제도‘를 설명(explanation)하는데 할애하였으며, ‘로마‘를 이상적인 공화국의 事例(사례)로 제시하고 있다아 로마가 호민관이라는 관직을 제정함으로써 군주정, 귀족정, 민주定義(정이) 좋은 정부 형태의 세 가지가 혼재된 정체로서의 ‘혼합정‘이라는 체제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이로써 로마는 인민과 원로원이 대립과 내분을 통해 서로가 서로의 권력을 견제하는 메커니즘을 형성하여 한 세력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했다. 이는, 마키아벨리가 로마의 인민과 원로원 사이의 ‘갈등‘으로 인하여 ‘혼합정‘이라는 제도가 유지되고 있다고 보았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갈등의 제도화는 사회 안정을 확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마키아벨리가 주장하는, 공화定義(정이) 중요한 요소인 ‘갈등’이 제도를 만드는 데에 왜 필연적인지, 그리고 그러한 갈등이 긍정적으로 내부화, 외부화되어 만들어진 제도는 무엇이 있으며, 그것이 제도화 되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analysis(분석) 한 후, 우리가 세운 가설에 대한 conclusion(결론)을 맺고자 한다.
우리 조는 이처럼 제도를 생성, 유지함에 있어 ‘갈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마키아벨리의 주장에 동의한다.
“갈등의 제도화는 사회 안정을 확립한다”
갈등의 필연성
마키아벨리는 사회를 안정시키고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갈등’이 필연적이라고 말한다.갈등의 제도화(『로마사논고』 서언 ~ 제 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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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의 제도화”
『로마사논고』 서언 ~ 제 9장
서론
『로마사논고』 서론에서 9장까지의 부분에서 마키아벨리는 ‘공화국의 형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아 그 중 제 2장에서는 자유 도시들에서 만들어 온 다양한 법과 제도들을 언급하며 좋은 질서‘, ‘좋은 제도‘를 확립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가설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