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환경)행정과 시민(Citizen)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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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3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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環境(환경)행정과 시민(Citizen)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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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행정과 시민참여의 의의와 방법 및 사례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환경문제들은 비교적 정책이슈에 대한 참여에 소극적으로 임해왔던 시 민 들의 참여에 대한 태도를 바꾸어 놓았다.환경행정과시민참여 , 환경행정과 시민참여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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環境(환경)행정과시민(Citizen)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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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2
Ⅱ. 본론 3
1. 환경행정과 시 민 참여의 의의3
2. 환경정책과 행정 에서 시 민 참여의 방법과 유형 4
3. 시 민 참여 요소 5
4. 시 민 참여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6
5. 시 민 참여의 reality(실태) 7
6. 시 민 참여의 평가 13
7. 환경정책과 행정에의 시 민 참여 촉진방안(方案)12
8. 환경행정과 시 민 참여 事例15
Ⅲ. 結論 24
Ⅰ. 서론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정부의 역할에만 의존할 수 없고, 행정 수요의 다양성과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정부는 점점더 능숙한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한다. 시 민 들의 참여에 의한 공공컨설팅(public consulting) 없이는 환경정책이 소기에 목적한 效果(효과)를 얻기 어렵게 된 것이다.
그러나 참여의 절차와 수단, 그리고 과정적 합리성에 익숙하지 못한 우리사회의 제도와 개인들은 상호토론 및 의사소통…(투비컨티뉴드 )
環境(환경)행정과 시민(Citizen)참여의 의의와 방법 및 example(사례)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국민들의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존중하기 보다는 정책의 집행에 더 큰 가치를 두고 너무 앞만 보고 달려온 것이다. 과거처럼 기술주의나 과학주의, 혹은 관료등 엘리트들에 의한 명령 및 통제방식으로는 정책의 긍적적인 效果(효과)를 발생시키기는 어려워진 것이다.
1991년의 낙동강페놀오염사건, 안면도 핵폐기물처리장 입지반대운동, 시화호사건, 부안 핵폐기물건설반대운동 등 굵직굵직한 사건 들 이후 환경문제는 중요한 정책이슈로 떠올랐다.
다. 하지만, 정부는 자원개발과 배분의 합리적인 통제자로서 다양한 이익집단간의 이익갈증의 중리적 중재자로서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국가가 그렇듯이 우리나라도 1960년대이후 경제성장을 국가의 최대의 목표(目標)로 삼고 성장중심의 개발정책으로 말미암아 환경오염과 환경의 파괴가 심각한 수준까지 이르었다.
환경문제는 주민들의 생명 혹은 재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로 나타나기 때문에 파급效果(효과)가 크고, 이것이 참여의 증폭현상을 부른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characteristic(특성)으로 인하여 환경문제는 가장 전통적인 참여방식인 선거에 의한 해결방식 간접민주주의 방식에 만족할 수 없게 되고, 직접참여의 촉발기제(triggering mechanism)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오늘날의 환경정책은 참여를 생각하지 않고는 정책의 실효성을 얻기가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