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ro.kr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 시의 혁명성 > gyro7 | gyro.kr report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 시의 혁명성 > gyro7

본문 바로가기

gyro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 시의 혁명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8 18:54

본문




Download :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 시의 혁명성.hwp




(1) 만일 이상 시의 시각적 속성이 서구 다다이스트들이 보여준 실험시의 형태와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다면 다다의 어떤 속성과 관계하기 때문인가? 즉 다다 이념과 다다이스트들의 시에 적용된 구체적인 작업논리는 무엇인가? (2) 이상이 시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작업논리는 무엇이며, 그것은 시어와 구조 속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었는가? (3) 이상 시는 다다와 이를 계승하는 `具體詩`로 표명되는 현대 실험시의 맥락과 비교해 어떠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가? (4) 결론적으로 위에서 밝혀진 이상 시의 시각적 속성은 시각예술에 있어 어떠한 가치와 의미를 갖는가? ,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 시의 혁명성감상서평레포트 ,

Download :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 시의 혁명성.hwp( 50 )


I. 문제제기: 이상연구와 방법의 재조명

II. 다다의 이념과 성격

III. 한국 다다이즘과 이상

IV. 다다와 이상의 구체시

V. 이상 시의 혁명성

연구 대상과 범위에서 본 연구자는 이상의 초기 시 형태를 대상으로 分析(분석)하고자 한다. 이 중 오감도 계열의 총 15편의 시에 대하여는 기본적으로 같은 맥락에서 쓰여진 것으로 간주하지만, 본 연구의 논의상 시각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일부 시(시제1호~시제5호)로 범위를 제한하기로 한다.

II. 다다의 이념과 성격

과연 다다란 무엇인가? 규명에 앞서 먼저 전제해야할 것이 있다아 다다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다른 예술사조 또는 문학운동과는 달리 뚜렷하게 특정 `이즘` 또는 `운동`의 차원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future(미래)파의 영향을 받은 어떤…(drop)





,감상서평,레포트
설명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이상 시의 혁명성
시각예술의%20관점에서%20본%20이상%20시의%20혁명성_hwp_01.gif 시각예술의%20관점에서%20본%20이상%20시의%20혁명성_hwp_02.gif 시각예술의%20관점에서%20본%20이상%20시의%20혁명성_hwp_03.gif 시각예술의%20관점에서%20본%20이상%20시의%20혁명성_hwp_04.gif 시각예술의%20관점에서%20본%20이상%20시의%20혁명성_hwp_05.gif 시각예술의%20관점에서%20본%20이상%20시의%20혁명성_hwp_06.gif









레포트/감상서평
최근 연구의 성과와 제한점들로부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의문점들을 추적하고자 하는데 있따 (1) 만일 이상 시의 시각적 속성이 서구 다다이스트들이 보여준 實驗시의 형태와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다면 다다의 어떤 속성과 관계하기 때문인가? 즉 다다 이념과 다다이스트들의 시에 적용된 구체적인 작업논리는 무엇인가? (2) 이상이 시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작업논리는 무엇이며, 그것은 시어와 구조 속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었는가? (3) 이상 시는 다다와 이를 계승하는 `具體詩`로 표명되는 현대 實驗시의 맥락과 비교해 어떠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가? (4) 결론적으로 위에서 밝혀진 이상 시의 시각적 속성은 시각예술에 있어 어떠한 가치와 의미를 갖는가?
다. 이상의 초기 시란 그가 애초에 일상적인 한글언어를 사용한 초기 소설류를 선보이면서 조선총독부 건축과 기관지 「조선과 건축」에 발표한 일어로 쓴 일련의 시, 즉 `이상한 가역反應`(1931.7),` `오감도`(1931.8),‘삼차각 설계도: 선에 관한 각서` 시리즈(1931.10),‘건축 무한 육면각체`(1932.7)와 연작시로 「조선중앙일보」(1934.7.24~8.8)에 발표한 오감도 계열의 한글로 된 시들을 지칭한다.순서



최근 연구의 성과와 제한점들로부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의문점들을 추적하고자 하는데 있다. 또한 연구자는 같은 시기 `카톨릭 청년` 등지에 이상이 발표했던 다른 시들도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시키고자 한다. 다다는 분명 이러한 모든 예술사조들의 스타일과 관계하고있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주변 예술사조들의 이념과 양식이 다다에 모두 흡수된 것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취해졌다는 점이다. 그것은 20세기 초 1차세계대전을 전후로 유럽에서 일어난 여러 아방가르드 유파들의 크고 작은 experiment(실험)들과 관련된 수많은 개인들에 의해 복잡하게 짜여진 일종의 거미줄과 같은 연결망이었기 때문이다 다다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이태리 future(미래)파, 프랑스의 입체파,

러시아의 구성주의와 입체-future(미래)파(Cubo-Futurism), 독일 표현주의, 그리고 네덜란드의 데스틸(De Stijl) 운동 등이 제공한 비옥한 토양 위에서 배양되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yr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gyr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