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수업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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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9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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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2. 수업에 주는 시사점
Piaget 理論(이론)의 초점은 지능의 발달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교수 내용을 조직화하기 위한몇 가지 특수함 지침이 이 理論(이론)으로부터 발전될 수 있다 아동들이 環境과 상호 작용할 때의 사고과정은 성인의 사고와는 질적으로 다르다.
5) 아동에게 활동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수업에 주는 시사점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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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피아제의 발달이론이 수업에 주는 시사점과 수업적용방법 및 각 단계에 따른 구체적 수업방법에 대한 資料입니다. (표 참조)
Piaget 관점에서 교육의 역할은 아동의 자발적인 탐구를 지원하는 것이다. 대조적으로 논리-수학적 경험이나 내생적(endogenous) 지식은 학습자의 사고 과정이 재구성을 통하여 개발된다된다.
다.
9) 수업은 어린이의 인지발달의 기초를 넓히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4) 자발성에 의존하여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수업적용방법
1) Piaget의 학습지도 戰略
2) 실제 적용방법
4. 각 단계에 따른 구체적 수업방법
가. 전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나. 구체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다.
3) 수업은 어린이의 현재 단계를 고려하여 지적발달에 맞게 알맞도록 조정되어야 한다. 그는 물리적 경험이나 외생적(exogenous) 지식을 기술하고, 그것은 대상의 물리적 characteristic(특성)의 추상이다. 교육과정을 위한 주요한 요구는 아동이 다양한 방식에서 물리적 세계와 상호작용하고, 그 자신이 실수를 하고, 그리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답을 개발하기 위한 풍부한 기회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간략히 정리하고, 피아제의 발달이론이 수업에 주는 시사점과 수업적용방법 및 각 단계에 따른 구체적 수업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또 아동의 논리는 변환적이며 귀납적 또는 연역적 사고의 법칙을 따르지 않으며, 아동의 사고에서 어른의 사고로의 진보는 인지 구조의 단계적 기간을 지나 구성되는 긴 과정이다.
7) 불필요하게 아동의 지적발달을 가속화시키려고 해서는 안된다된다. 실제적 대상을 가지고 하는 實驗과 교사의 통찰력 있는 발문에 의해 고무되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물리적 지식과 논리-수학적 지식 모두를 구성하는 것을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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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수업에 주는 시사점
1. 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의 개관
2. 수업에 주는 시사점
1) 학생들의 사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8)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학생은 자신의 사고 능력에 대한 정보의 가장 좋은 출처가 된다는 점을 인지발달理論(이론)은 시사하고 있다…(생략(省略))
순서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구체적, 형식적 조작뿐만 아니라 행동 스키마로 언급되는 행동 구조는 논리-수학적 경험으로부터 구성된다된다.
교사는 제시한 문제를 학생이 어떻게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가를 조심스럽게 관찰해야 한다. 형식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Piaget는 또한 다른 관점으로부터 지식 구성의 과정을 기술한다.
1) 학생들의 사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학생이 어떤 종류의 논리는 사용하는지, 상황의 한 가지 측면에만 집중하지는 않는지. 겉모습에 의해 속지는 않는지,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지, 아니면 추측으로만 하는지. 이미 시도했던 것을 잊어버리지는 않는지, 또 학생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는지를 직접 물어보아야 한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10) Piaget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은 다양한 理論(이론)적 바탕을 제공한다.
2) 적절한 불균형을 제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