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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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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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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구조조정은 기업이나 政府의 기관이나 학교, 대학 등을 재편성하는 것인데 불요불급한 부서나 인원, 프로그램(program]) 을 없애고 나머지를 추스려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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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원리

1. 들어가며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하여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의 개혁이나 구조조정은 무엇이고 신자유주의라는 정책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를 해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교육개혁도 그런 것이다. . 있는 기관들을 가급적 그대로 두고 그 좋은 점을 살리되 불필요한 것은 없애거나 수리하여 교육시스템이 전반적으로 새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게 만들자는 것이다. 그렇다면 의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이 왜 오늘날 떠오르는가 하는 점이다. 교육제도를 시대적 요구에 따라 재편성하여 자원의 최소투입으로 최대의 교육적 결과 를 내도록 하자는 것이 그것이다. .

구조조定義(정의) 요체는 오히려 ‘축소‘에 있다아 축소해서 투입을 최소화하고 재편성해서 산출을 최대화하자는 것이다. 그래야만 신자유주의적 정책원리가 어찌하여 지금 ‘글로발라이즈’하는 세계에 대처하는 각국의 교육개혁을 이끄는지를 말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개혁이란 ‘고쳐서 면모를 일신함’을 뜻한다. 이렇게 보면 오늘날교육개혁이나 구조조정을 말하는 사람들의 문제의식이 대강 드러난다. 그러므로 교육예산을 늘리고 일류대학을 초일류의 `세계수준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하는 것은 구조조정이 아닐것이다. 개혁의 ‘혁’자가‘혁명’에도 들어 있으므로 혁명처럼 위험하다는 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개혁은 본래 보수반동세력이 혁명의 대안으로 들고나온 것이다. 그 취지는 에드먼드 버어크의 말을 빌면 “있는 집을 지붕도 갈고 담장도 수리해서 들어가 살 만하게 고치자”는 것이다. 거기에 착안해서 모…(To be continued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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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원리
순서
다. 개혁·구조조정과 효율최대화는 근대사회의 특징인데 오늘날 새삼스럽게 사람들이 그것을 다시 들고 나오는 이유는 뭔가. 해답은 두 개의 歷史(역사)적 전환에 착안해서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된다. 기관이나 프로그램(program]) 을 자꾸 만들어내는 것은 개혁이 아닐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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