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기철학과 현대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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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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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강절(1xxx-1077,송)은 만물의 이치가 상수의 형식으로 짜여져 있다고 보았다. 율곡의 사상은 이들 제 theory 으로부터의 비판적 수용과 부분적 창의의 산물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들의 학설에 대한 간략한 intro 와 함께 이것을 율곡의 생각에 연결지어 보려 한다. 양이 음과 교하고 음이 양과 교하여 천의 사상이 이루어지고, 강이 유와 교하고 유가 강과 교하여 지의 사상이 이루어지니, 이리하여 팔괘가 이루어진다. 팔괘가 서로 섞여진 뒤에 모든 사물이 이…(To be continued )
Ⅱ. 기의 우주론 : 태극음양론 동양철학에서 태극음양이 우주만물의 생성변화를 설명하는 단초로 생각되기 시작한 것은 주역 계사전의 “역... , 율곡의 기철학과 현대 민주주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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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의 기철학과 현대 민주주의
다.“태극이 나뉘어 량의가 된다된다. 이후 장횡거,소강절,주렴계,주회암 등이 나타나 이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으면서 성리학에의 길을 열었다. 양이 내려가서 음과 교하고, 음이 올라가 양과 교하여 사상이 나타난다. 그는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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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에서 태극음양이 우주만물의 생성變化를 설명(explanation)하는 단초로 생각되기 스타트한 것은 주역 계사전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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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기의 우주론 : 태극음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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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머 리 말
ⅱ.기의 우주론:태극음양론
ⅲ.기의 존재론:이기지묘와 이통기국
ⅳ.기의 인성론:기발리승일도와 인심도심
ⅴ.기의 인식론:격치성정론
ⅵ.현대 민주주의와 기철학
ⅶ.맺 음 말
Ⅱ. 기의 우주론 : 태극음양론
동양철학에서 태극음양이 우주만물의 생성변화를 설명(說明)하는 단초로 생각되기 처음 한 것은 주역 계사전의 “역유태극 시생량의 량의생사상 사상생팔괘”라는 구절에서부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