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와 改善(개선) 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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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3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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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어촌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여 지방화에 역행하거나, 학급의 규모는 그대로 둔 채 단지 컴퓨터를 교실에 들여놓아 정보화니 선진화라는 이름으로 문제를 회피하려 한다. 아이들은 학교 안팎에서 오직 학업성적의 성취만을 강요하는 수험생활에 파묻히게 하므로,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할 기회를 갖지 못하며, 더불어 창의력 있는 인간으로서의 성장도 할 수 없다.공교육 ,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경영경제레포트 ,
다. 또한 사교육시장의 융성을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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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와 改善(개선) 방안(方案)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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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공교육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한 글입니다. 지금의 공교육의 현실은 너무나 당연한 원칙들이 단지 예산이라는 이유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1999년 11월 교육개발원에 있었던 OECD 교원정책 국제세미나에서 각국의 교육 개혁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결과가 발표되었다. 더욱이 학업성적에 대한 중압감은 정서불안으로 이어져 일탈과 비행의 Cause 이 되고, 누적된 정신적·육체적 피로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건강을 상하게 한다.
여기에 더하여 지금과 같은 공교육의 위기를 부추기는 Cause 은 경제에 의해 교육이 지배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의하면 교육내실화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교원의 보수와 지위의 향상보다는 학급과 학교의 규모를 작게 만드는 것이라고 밝혀졌다.
Ⅰ. 서론
Ⅱ. 공교육의 현실
Ⅲ. 공교육의 결점
(1) 입시위주의 사회풍토
(2) 교육여건 빈약
(3) 공급자 위주
(4) 교육행定義(정의) 졸속
Ⅳ. 공교육 내실화를 저해하는 요인
(1) 통제하는 교육행정
(2) 승진체계의 문제
(3) 교육활동과 무관한 학내 교원 조직
Ⅴ. 공교육의 改善방향
(1) 공교육 정상화의 관건은 교육과定義(정의) 정상운영
(2) 교육재定義(정의) 확보와 교육여건의 改善
(3) 참여교육 실현과 학교현장에 말착된 교육개혁 추진
(4) 단위학교 중심의 교육지원 시스템구축
(5) 학교체제의 다양화, 特性화 확대
(6) 교육공동체간 교육관의 갈등해소
(7) government 차원의 대입제도改善
(8) 학벌주의 사회를 극복하기 위한『교육현장안정화 대책』이절실
Ⅵ. conclusion(결론)
학벌독점사회는 학생들의 인권이나 개성을 인정하지 않는 획일적인 교육풍토를 만든다. 게다가 경쟁에서의 승리만을 중시하는 현실은 협동심과 공동체의식의 부족으로 이어져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더불어 사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