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8 01:56
본문
Download : 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해서.hwp
특수교육 대상자 중 정서장애와 학습장애는 장애인복지법의 장애 …(To be continued )
순서
다.
설명
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하여
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하여
Download : 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해서.hwp( 60 )






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해서 , 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장애인 특수교육 대해서
레포트/인문사회
장애인,특수교육,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목 차
Ⅰ. 장애인 특수교육
2
2
2
3
8
1. 장애아동의 정의(定義)
1) 장애인 복지법에서의 정의(定義)
2) 특수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定義)
2. 장애아동의 욕구
3.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정책
4. 특수교육의 現況(현황)
1) 특수학교
2) 2011년 특수학급 주요 現況(현황)
3) 일반학급 내 특수교육
4) 2011년 특수교육의 實態
5) 교육지원 정책
5. 특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9
9
10
11
11
11
Ⅱ. 장애인 통합교육
1. 장애인 통합교육이란
2.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실
3. 통합교육의 필요성(必要性)
4. 통합교육의 問題點 및 반대이유
5. 대책
6. 특수학급 통합교육의 발전적 모색
Ⅰ. 장애인 특수교육
1. 장애아동의 정의(定義)
- 장애아동은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서, 구체적인 정의(定義)는 장애인복지법과 특수교육 진흥법의 규정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다
1) 장...
목 차
Ⅰ. 장애인 특수교육
2
2
2
3
8
1. 장애아동의 정의(定義)
1) 장애인 복지법에서의 정의(定義)
2) 특수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定義)
2. 장애아동의 욕구
3.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정책
4. 특수교육의 現況(현황)
1) 특수학교
2) 2xxx년 특수학급 주요 現況(현황)
3) 일반학급 내 특수교육
4) 2xxx년 특수교육의 實態
5) 교육지원 정책
5. 특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9
9
10
11
11
11
Ⅱ. 장애인 통합교육
1. 장애인 통합교육이란?
2.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실
3. 통합교육의 필요성(必要性)
4. 통합교육의 問題點 및 반대이유
5. 대책
6. 특수학급 통합교육의 발전적 모색
Ⅰ. 장애인 특수교육
1. 장애아동의 정의(定義)
- 장애아동은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서, 구체적인 정의(定義)는 장애인복지법과 특수교육 진흥법의 규정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다
1) 장애인 복지법에서의 정의(定義)
- 장애인복지법에 의하면, ‘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된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 정의(定義)할 수 있다 장애인복지법은 장애인을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定義)하고 있다
2) 특수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定義)
-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장애아동은 ‘특수교육 대상자’이다. 특수교육 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자폐증을 포함한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 심장장애·신장장애·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아동 등의 아홉 가지 장애유형으로 정의(定義)하고 있다 특수교육의 대상자 모두가 장애인복지법상의 장애아동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