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21 12:55
본문
Download :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hwp
그리고 관객들은 그 역할을 해석하도
록 독려...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목차
*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Ⅰ. 역할극
Ⅱ. 모의實驗(실험)
Ⅲ. 事例(사례)연구
Ⅳ. 실습
Ⅴ. 게임
Ⅵ. 현장견학
Ⅶ. 청취와 관람
Ⅷ. OJT
Ⅸ. 코칭
* Reference List
*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1)역할극
역할극(role play)은 실제적인 상황에서 집단 구성원의 역할 대행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해 놓고 짤막한 대인관계 장면을 연출하는 기법이다.
역할극은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집단의 다수 인원에게 어
떤 문제를 다루는 역할을 연기하기도 한다.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목차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Ⅰ. 역할극
Ⅱ. 모의實驗(실험)
Ⅲ. 事例(사례)연구
Ⅳ. 실습
Ⅴ. 게임
Ⅵ. 현장견학
Ⅶ. 청취와 관람
Ⅷ. OJT
Ⅸ. 코칭
Reference List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1)역할극
역할극(role play)은 실제적인 상황에서 집단 구성원의 역할 대행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해 놓고 짤막한 대인관계 장면을 연출하는 기법이다.
즉, 집단 구성원의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한 것으로
서, 소집단 구성원 각각에게 상이한 역할을 부여하고 구성원들은 그 가상적인 역
할을 수행함으로써 참여자들의 태도나 행동을 變化(변화)시켜 상대방과 원만한 타협을
이루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즉, 집단 구성원의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한 것으로
서, 소집단 구성원 각각에게 상이한 역할을 부여하고 구성원들은 그 가상적인 역
할을 수행함으로써 참여자들의 태도나 행동을 變化(변화)시켜 상대방과 원만한 타협을
이루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역할극은 (1) 역할연기를 함으로써 집단 구성원 간에 친근감을 증대시킬 수 있
으며, (2) 연습과정을 통하여 교육결과 를 얻을 수 있고, (3)학습자 스스로가 연기
를 통해 타인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인간관계의 이해도를 넓힐 수 있으며, (4)역
할연기를 통해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advantage이 있다
이러한 역할극은 (1)문제 규정, (2)문제항목 설정, (3)상황 설정, (4)배역 선정,
(5)역할 설명(explanation), (6)역할연기, (7)연기 종료, (8)분석과 토론의 순으로 진행된다
2) 모의實驗(실험)
모의實驗(실험)은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놓고, 정해진 규
칙에 의하여 역할극이나 훈련을 통해 교육목적을 달성하고자 실시되는 實驗(실험)으로
서 시뮬레이션 또는 학습게…(To be continued )
순서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레포트/사범교육
경험중심,평생교육방법,사범교육,레포트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사범교육레포트 ,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설명
Download :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hwp( 53 )






다.
역할극은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집단의 다수 인원에게 어
떤 문제를 다루는 역할을 연기하기도 한다. 그리고 관객들은 그 역할을 해석하도
록 독려된다 역할극은 일반적으로 2명 이상의 연기자로 이루어지며, 연기의 테마
는 집단 구성원들이 일상생활에서 공통적으로 부딪힐 수 있는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