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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화점 - 어구해석 및 어구분석 내용과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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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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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1279년(충렬왕 5) 오잠의 지휘 하에 왕 앞에서 이 노래를 대본으로 연희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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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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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가 작 품 론】
이 노래는 여느 고려가요와 마찬가지로 악무(樂舞)와 더불어 연행되었을 것인데, 독특하게 이 노래의 경우는 연극적인 성격이 강하였을 가능성도 아울러 논의되고 있다. 또한, ≪고려사≫ 악지(樂志)에는 제2장만이 발췌되어 ‘삼장(三藏)’이라는 title(제목)으로 한역되어 전하고, ≪시용향악보≫에는 한시로 개작한 「쌍화곡」이 전한다. 이러한 연희는 충렬왕의 상설무대였던 수령궁(壽寧宮)의 향각(香閣)에서 있었다고 한다. 기록에 의하면 이 노래는 남장별대(男粧別隊)에 의하여 불렸다.
이 노래의 기원에 대상으로하여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뒤에 다시 언급하기로 하겠다. 즉, 이것을 당시 유행하던 속요로 보는가 하면, ≪고려사≫의 기록에 등장하는 승지 오잠(吳潛)의 창작물, 혹은 궁중에서의 다수에 의한 합작물이라고도 한다. 이 노래의 title(제목)인 ‘쌍화점’은 첫째 연 첫구(句)에서 따온 것으로 만두가게를 의미하며, 한역가의 title(제목)인 ‘삼장’도 제2장 첫구에서 유래(由來)한다. 그런데 당시 연락(宴樂)을 즐기는 등 방탕한 기질이 농후하던 충렬왕의 기호에 부합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을 점을 감안한다면, 대체로 당시 원나라의 간섭과 왕권의 동요로 혼란스럽고 퇴폐적으로 된 사회상을 반영하는 속요를 채취하여 오잠의 무리가 왕의 기호에 맞게 손질을 가하였을 가능성이 유력시되고 있다. 쌍화점 - 어구해석 및 어구분석 내용과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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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작품의 내용分析(분석)에 이설이 많아 올바른 의미파악에는 아직도 거리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 쌍화는 만두를 뜻하는 음차(音借)의 말이다. 이는 그동안 어석연구에서는 어느 정도의 충실을 기하고 있었으나 내용 외적인 특수연구가 없었기에 완전한 내용分析(분석)에선 미흡하여 학자간의 견해가 아직도 분분한 상황이다. 이들은 수도인 개성과 전국 8도에서 차출된 여자기생들이 남자복색을 한 집단으로, 노래기생 ․ 춤기생 ․ 얼굴기생으로 나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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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2≫
「雙花店」은 고려 충렬왕 때 지어진 고려가요 또는 향악곡으로써 ≪악장가사≫ ․ ≪대악후보≫ ․ ≪악학편고≫에 실려 있다. 특히, 충렬왕을 대상으로 이 연극이 행하여졌다는 점과, 충렬왕은 이미 30대에 몽고풍에 익숙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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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쌍 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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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雙花店」은 고려속요 중에서도 가장 사회사적인 시대상황을 가식없이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는 남녀상열지사로 조선조 양반계층에 의해 訶俚不載(가리불재)로 거론된 문제작이기도 했었다. 조선시대에는 이른바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의 대표적인 노래로 지목되기도 하였다.
다. 그래서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 ․ 천착되었으나 아직도 제작년대와 작자에 대한 규명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작이 창작된 시대적인 요인이 어떠했는지 사회사적인 관점에서의 연구가 부족했던 것 같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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