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리포트] - 신경숙 작가론과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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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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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베이어벨트 아래 소설을 펼쳐 놓고 보면서, 작품들을 첫 장부터 끝장까지 모조리 베껴 쓰는 것이 그 수업 방식이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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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숙은 1990년대 주목받는 소설가 중의 한 사람이다. 인간의 내면세계와 삶의 결을 드러내는 섬세한 묘사와 문체로 주목받아 온 신경숙의 소설 세계는 흔히 서정적인 문체와 실존적인 고독감, 여성적인 부드러움으로 특징 지워진다. 독자가 신경숙의 소설을 읽을 때 느끼는 가장 일차적인 충격도 그녀의 문체가 갖는 특이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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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신경숙 소설 속 문체의 특이성은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데, 소설 각각의 문장들이 갖는 함축적 속성, 비유적 울림 등이 시적 문체의 效果를 거둔다는 것이다. 그 후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1985년 『문예중앙』에 중편소설 「겨울우화」로 신인문학상을 받으며 등단하였다. 공장에 다니며 영등포여고 산업체 특별학급에 다니다 최홍이 선생님을 만나 문학 수업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다른 한 편에서는『풍금이 있던 자리』가 ‘현실적 상황과는 먼 거리를 둔 고독한 개인의 내면 고백’으로 ‘타인과의 동질감 또는 갈등이 사라지고 세계와의 관계를 단절한 개인의 내면세계를 다루고 있다’거나 주인공들이‘ 요즈음의 여자답지 않게 매우 순종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여성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맞대응하지 않는 소극성의 소유자들이어서 작품이 어떤 심각한 갈등을 형성하지는 않는다‘든지, 신경숙의 모성 혹은 여성적 부드러움 같은 것들이 많은 경우 가부장제가 여성에게 강요해온 미덕을 여성 스스로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강물이 될 때까지』,『풍금이 있던 자리』,『오래 전 집을 떠날 때』,『딸기밭』, 장편소설 『깊은 슬픔』,『외딴방』,『기차는 7시에 떠나네』, 바이올렛』등 일련의 작품을 통해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말하고자, 다가설 수 없는 것들에 다가서고자 하는 소망”을 더듬더듬 겨우 말해 나가는 특유의 문체로 아름답게 형상화하여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잡았다. 1988년 『문예중앙』신인상에 당선된 뒤 『겨울우화』를 내었고, 방송국 음악program 구성작가로 일하기도 하다가 1993년 장편소설 『풍금이 있던 자리』를 출간해 주목을 받았다. 스물두 살에 등단하였을 때는 그리 주목받는 작가는 아니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야 겨우 전기가 들어올 정도의 시골에서 농부의 딸로 태어난 신경숙 씨는 열다섯 살에 서울로 올라와 구로공단 근처에서 전기회사에 다니며 서른 일곱 가구가 다닥다닥 붙어 사는 닭장집에서 큰오빠, 작은오빠, 외사촌누이와 함께 한 방에서 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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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경향
1963년 1월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