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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씽(Gotthold Ephraim Lessing)의 에밀리아갈로티(Emilia Galotti)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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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6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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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아 갈로티”의 개방적 구조, 관객에 대한 접근성 등을 검토해 보고자하며, 레씽이 계몽주의적 이상을 교육하기 위하여 이 작품에서 어떠한 구조와 기법을 선택하였는가 하는 것을 살펴봤습니다. 계몽…(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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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씽(Gotthold Ephraim Lessing)의 에밀리아갈로티(Emilia Galotti)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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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concept(개념): 개방성

III. 시민(市民)비극론의 개방성

IV. 형식의 개방성

V. 비극 理論(이론)의 개방성

VI. 삼통일의 개방성

VII. 성격의 개방성

VIII. conclusion(결론)의 개방성

결국 이 논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개방적’이라는 concept(개념)은 시대적 분석이나 유형적 분류를 거절하는 지극히 중립적인 것으로써 발터 힝크(Walter Hinck)적인 의미에서의 “개방극론(offene Dramaturgie)”의 의미로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아 힝크는 그의 저서에서 한트케(Peter Handke)를 예로 들며 자신의 개방극론을 說明(설명) 하고 있다아 그에 의하면 개방극이란 “무대 위 사건의 관객에 대한 개방성(die Offenheit des Bühnenvorgangs zum Zuschauer bzw. zur Publikumswirklihkeit)”을 전제로 “선동적 요소(das Element der Provokation)”도 또한 포함하는 것이며 더 나아가 무대 위의 사건이 끝나더라도 관객에 의해 그 보충이 실현되기를 기대하고 있는 또는 실현되어져야만 하는 극의 형식이다. 개방적 구조는 교육적 기능을 생산하고 또 역으로 교육적 기능이 작용하기 위해서는 개방적 구조가 필요하다는 그의 분석은 레씽의 작품을 분석하고자 하는 본 논문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에밀리아 갈로티”의 개방적 구조, 관객에 대한 접근성 등을 검토해 보고자하며, 레씽이 계몽주의적 이상을 교육하기 위하여 이 작품에서 어떠한 구조와 기법을 선택하였는가 하는 것을 살펴봤습니다.


III. 시민(市民)비극론의 개방성

계몽주의 시대는 사회적으로 새로운 세계관과 가치관을 생성하고자 했던 시기였으며 따라서 문학에서도 전통적인 시학concept(개념)들이 새롭게 교착되는 계기가 마련되던 때였다. 그는 Adam Müller가 비극과 희극을 무대와 객석 사이의 상호연관으로 구분, 定義(정이)했던 것을 인용하면서 이러한 개방적 극론을 낭만주의 이 전까지 소급하고 있다아 그러나 무엇보다도 개방적이라는 힝크의 concept(개념)을 본 논문이 차용하게 된 보다 중요한 이유는 그가 개방적 극의 교육적 기능에 대하여 주목했기 때문일것이다 즉 그는 연극이 사회적 현실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하더라도 연극을 통해 관객을 교육시키고 그럼으로써 사회 변화의 단초를 제공할 수는 있다고 說明(설명) 하여 교육적 기능을 개방적이라는 concept(개념)의 본질적인 것으로 제시함으로써 레씽 작품의 구조적 개방성을 연구하는 데에 주요한 단서를 제공하였던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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