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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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1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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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후 신라정치사회가 성골과 진골중심으로 이루어지자 화랑계열은 소멸된다 김부식은 신라삼국통일의 기반을 호국선계열 화랑으로 보아 『열전』에 수록한다. 왜냐하면 ’능감동천지귀신‘의 사회적 실현양상이 바로 ’화‘이고 궁중음악이야말로 이러한 기능 - 백성을 교화하고 풍속을 옮길 수 있는 (이풍양속) -을 담을 수 있다는 유학적 사유 때문일것이다 여기에서 「악」은 일정한 복식을 갖추고 다양한 악기로 이루어진 악대의 연주와 전문 춤꾼들과 노랫꾼들이 함께 했던 것이다. 이로 보아 삼국사기에 ‘선풍’에 관련된 것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은 사실이지만, China에 대한 사대주의로 인한 것이 아니라 삼국통일 이후 history속으로 사라졌기 때문일것이다
김부식은 「악」이란 “능감동천지귀신‘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다.삼국사기와삼국유사의사뇌가인식의차이 ,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인문사회레포트 ,
다. 따라서 기존의 김부식의 사대주의도 말미암아 『삼국사기』에 사뇌가가 제외되었다는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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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에 대한 글입니다. . 화랑의 스타트은 운상인계열의 화랑들로부터였다. 따라서 기존의 ’능감동천지귀신‘의 기능을 접근방식의 재고가 필요하다. 때문에 필요에 의해 불교와의 습합을 강행하였는데, 이를 나타내주는 것이 월명이 스스로 ‘신승’이자 ‘국선지도’라고 한 것이다.
둘째, 시가는 고대로 가면 갈수록 `능감동천지귀신`의 기능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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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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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뇌가 인식의 차이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단지 이 때문만은 아닐것이다. 시가는 음악이었고 내용만을 가지고 접근하여서는 안된다 음악성만으로도 충분히 ’능감동천지귀신‘할 수 있다는 김부식은 사뇌가의 음악적 구성 - 악기, 춤, 복식, 연행장소, 시간, 전문 공연인 - 에 부정적이었기에 『삼국사기』에 언급이 없었던 이유이다. 이 후 호국선계열의 화랑들이 사회전면에 나서고 통일전쟁이후 운상인계열의 화랑들의 입지는 매우 약해졌다.
셋째, 시가는 음곡, 기능 및 efficacy에 따라 나누어질 수 있다아
우선, 김부식의 삼국사기를 보자. 김부식은 화랑의 선풍과 지리도참설 등 고유신앙을 사상적 기반으로 둔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진압하면서 선풍의 활동은 물론 ‘선’자 조차 모조리 ‘삼국사기’에서 제거했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theory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