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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탈현대적 인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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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7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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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들은 초인이 살기를 바란다. 특히 그의 이성에 근거한 형이상학 비판과 인간(주관)중심주의적 이성 비판은 근대적인 인간을 문제로서 인식한 하나의 본보기가 된다된다.’ 이것이 그 위대한 대낮에 있어서의 우리들의 궁극의 의지이다. 이런 사상들은 권력에의 의지가 거세된 약자의 전도된 복수 의지의 산물이라고 한다.”(ASZ, p. 340)

서양의 history에서 서양의 인간은 자기의 존재 근거를 자기 스스로에서 찾을 수 있었던 존재자가 아니라 신에 의하여 부여받았던 존재자이기…(To be continued )
니체의 탈현대적 인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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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니체의 탈현대적 인간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1. 문제제기
2. 문제로서의 <인간>
1) 종래의 일체의 인간 비판
2) 열려있는 <인간>
3. 니체의 탈현대적 <인간> 이해에 대한 해석의 두 얼굴
1) 탈현대적 <인간>: 근/현대적 주관(성)의 종말적 완결 -하이데거의 니체 해석의 경우-
2) 탈현대적 <인간>: 근/현대적 주관의 해체 -구조주의자들의 니체 해석의 경우-
4. 해석학적 평가: 니체의 경계에 선 <인간>



2. 문제로서의 <인간>

주지하다시피 철학의 모든 물음은 인간에 대한 물음으로 집중한다. 니체에 있어서도 인간은 문제로서 그의 전체 철학의 核心(핵심)으로 드러난다.니체의탈현대적인간이해 , 니체의 탈현대적 인간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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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1) 종래의 일체의 인간 비판

(1) 신학적인 인간 이해에 대한 비판: “신의 죽음”과 “인간의 죽음”

“‘모든 신은 죽었다. 도덕, 철학, 종교가 잘못 걸어 온 것에 대한 비판은 인간의 오류에 대한 비판이다. 니체는 기독교를 비롯하여 유럽 철학의 본질 주의, 이상주의 및 도덕(동정 윤리)을 약자 또는 노예가 강자 또는 귀족에 대하여 지니는 원한ressentiment 내지 복수 감定義(정의) 발로라고 폭로한다.



니체의탈현대적인간이해


니체의 탈현대적 인간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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