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교육] 수업지도안 산과 염기理論지도안 / 교수 학습과정안 대단원 Ⅲ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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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8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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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35분)산의 공통적 성질 1. 산과 염기의 定義(정의) 1. 아레니우스의 定義(정의) ① 산 수용액에서 이온화하여 H+를 내놓는 물질 ② 염기 수용액에서 이온화하여 OH-를 내놓는 물질 ex) 산 HCl(aq) ⇔ H+(aq) + Cl-(aq) H2SO4(aq) ⇔ 2H+(aq) + SO42-(aq) 염기 NaOH(aq) ⇔ Na+(aq) + OH-(aq) Ca(OH)2(aq) ⇔ Ca2+(aq) + 2OH-(aq) 2. 브뢴스테드-로울리의 定義(정의) ① 산 양성자(H+)를 내어 놓는 물질 ② 염기 양성자(H+)를 받아들일수 있는 물질 2. 산의 공통적 성질 - 신맛이 있다아 - 푸른 리트머스 종이를 붉게 변화시킨다. (탐구) 우리 주위의 산과 염기 찾아보기 4. 주변의 약산 아세트산(CH3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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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교육] 수업지도안 산과 염기理論지도안 / 교수 학습과정안 대단원 Ⅲ 1
다. 3. 염기의 공통적 성질 - 쓴맛이 있고 미끈미끈하다. - 염기와 중화 반응한다. - 금속과 반응하여 H+를 발생한다. - 산과 중화 반응을 한다.화학교육 수업지도안 산과 염기이론지도안 / 교수 학습과정안 대단원 Ⅲ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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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과정안 대단원 Ⅲ-1. 산의 일반적 성질과 종류차시1 9소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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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과정안 대단원 Ⅲ-1. 산의 일반적 성질과 종류차시1 9소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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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과정안 대단원 Ⅲ-1. 산의 일반적 성질과 종류차시1 9소단원 1. 산과 염기의 공통적 성질지도 교사 선생님학습goal(목표) 1. 산의 성질을 이해하고 산의 特性(특성)에 대해 안다. 3. 산과 염기의 성질을 일상생활과 연관지어 설명(說明)할수 있다아단계 (시간)학습내용교수- 학습활동주의 사항 (학습 도구)도입 (7분) 진단평가 1.. 다음 용액 중 성질이 다른 것은 ① HCl ② H2SO4 ③ HNO3 ☞ ④ NaOH 2. 실생활에서 연관지을수 있는 산·염기 용액의 예를 제시하시오. ☞ (산성비에 의한 토양의 산성화, 대리석의 부식등) 학생들의 오 관념의 파악 과 실생활에 응용하여 동 기 유발이 되 게 한다. -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붉게 변색시킨다. - 붉은 리트머스를 푸르게 변화시킨다. 2. 염기의 성질을 이해하고 염기의 特性(특성)에 대해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