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철학 (형이상학의 기본 개념(槪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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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9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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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목적이라는 말은 종종 ‘궁극목적’과 동의어가 된다
“인간을 수단으로 대하지 말고 언제나 목적으로 대하라!”
“우리 人生(life)의 목적은 무엇인가?”
* 설명(說明): 목적은 일반적으로 수단과 구분되는데, 그 이유는 동일한 목적에 대해 도덕적ㆍ기술적으로 상이한 수단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예컨대 돈을 벌기 위해(목적) 우리는 일을 하거나(수단 A) 도둑질을 할 수도(수단 B) 있다
‘목표(goal)’라는 말이 구체적이고 종종 물질적인 어떤 것을 가리키는 데 반해 ‘목적’이라는 말은 대개 좀 더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것을 뜻할 때가 많다.”
3. 서구 언어에서 목적은 그 어원에 따라 끝, 한계, 경계와 같은 뜻이기도 하다. , 고대철학 (형이상학의 기본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고대철학 형이상학의 기본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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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체[基體; hypokeimenon; ?ποκε?μενον]
1.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서 빈사(賓辭), 즉 술어를 담는 토대.
2.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서 모든 존재의 밑바닥에 깔려있다고 상정된 토대. 비유하자면 기체는 일종의 그릇과 같아서 그 안에 많은 속성들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형상(形相; eidos)이 기체에 붙어있으며, 이 형상이 기체를 한 가지의 정해진(특정한) 존재로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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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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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예를 들어 도토리를 참나무로 만드는 작용인은 햇빛, 수분, 공기, 영양소 등이지만 목적인은 참나무 그 자체다. 즉 참나무가 도토리의 목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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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目的; end; fin; Zweck; finis; τ?λο?]
1. 우리가 지향하는(이루고자 하는) 것, 우리의 행위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goal)로서 행위를 규정하고 그 방향을 결정하는 것. cf. 동기(motivation)
2. 형이상학에서는 좀 더 추상적으로 세계의 생성ㆍalteration(변화) 를 규정하는 보이지 않는 힘을 뜻하며, 이 힘 또한 운동을 일으키는 原因이지만 기계론적 의미의 原因과는 구별된다---?? 목적론 vs. 기계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작용인(作用因; causa efficiens)과 목적인(目的因; causa finalis)을 구별했다. 이런 목적, 특…(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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