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조사,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30 01:02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조사, 비교.hwp
첫째, 행동의 alteration(변화) 가 경험, 연습, 훈련, 교육 등을 통해서 일어나야 하며 자연적인 성장이나 성숙 또는 상해로 인하여 일어나는 alteration(변화) 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또한 행동주의의 기본적인 가정은 학습이 행동의 강화라는 것이고, 학습은 자극과 reaction 의 결합에 의해 일어난다고 …(skip)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조사하고 비교한 보고서입니다. 그러나 학습의 의미를 더욱 정확하게 定義(정의)하지 않으면 성숙이나 학습된 능력과 같은 다른 concept(개념)들과 혼동하기가 쉽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조사하고 비교한 보고서입니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행동주의는 인간에게서 觀察(관찰) 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인간을 연구 說明(설명) 하는 입장이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태도를 습득하고,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며 기존의 지식 등을 새롭게 사용하는 방법도 습득한다.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레포트/공학기술
행동주의와_인지주의_조사,_비교_10
순서
다. 그러므로 학습이 어떤 것이며 학습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셋째, 학습이란 좋은 방향으로의 점진적·누진적인 행동의 alteration(변화) 를 말한다.
학습을 넓은 의미로는 ‘유기체에 일어나는 행동의 어떤 alteration(변화) ’라고 말한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학습에 대한 세 가지 조건을 전제로 하여 생겨난 학습이론(理論) 중에서도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학습이론(理論)에 대상으로하여 학자별로 자세히 알아보고 두 이론(理論)의 차이점에 대상으로하여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생활環境에 adaptation(적응) 하는 과정에서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인간은 상당한 지식을 축적하고 이들 지식을 활용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취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학습에는 세 가지 조건이 전제된다된다. 일반적으로 학습을 과거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alteration(변화) 라고 定義(정의)하고 있따 이러한 학습의 key point(핵심) 적 concept(개념)은 ‘행동의 alteration(변화) ’이다. 목차를 참고해주세요.행동주의와_인지주의_조사,_비교_10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조사, 비교공학기술레포트 ,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조사, 비교
Download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조사, 비교.hwp( 12 )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1)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의 기본전제
2) 단순 연합학습 (근접성의 원리)
3)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4) Thorndike의 시행착오이론(理論)
5)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理論)
2.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
1)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의 기본전제
2) Kohler의 통찰이론(理論)
3) Ausubel의 수용학습
4) 정보처리이론(理論)
Ⅲ. 결 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의 차이점)
- 참고한 문헌 -
Ⅰ. 서 론
인간은 주위環境과 상호 작용함으로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을 활용하여 생활에 adaptation(적응) 하여 살아나간다. 그러나 감관·근육의 발달 혹은 체격 성장과 같은 선천적 요인에 의한 alteration(변화) , 성숙에 의한 신경계통 내의 alteration(변화) , 약물·피로 등에 의한 일시적 alteration(변화) 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둘째, alteration(변화) 된 행동이 상당한 영속성을 가지고 지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