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붕괴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7:09
본문
Download : 학교 붕괴에 대하여.hwp
증상 치료는 병을 原因적으로 근치할 수 없다. 그래서 의학적 접근방법은 병의 原因을 찾아 치료함으로서 병을 근치하려고 한다.
Download : 학교 붕괴에 대하여.hwp( 34 )
순서





설명
학교붕괴에대하여 , 학교 붕괴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개요
1.학교-학급 문제 접근 방법
2.학교문제 접근에 한계성
3.행동 수정 접근의 유용성
4.행동 수정에대한 理論
5.행동 수정에대한 적용 example(사례)
6.소란하고 중의 산만한 학급 적용example(사례)
2.학교문제 접근에 한계성
정신분석학적 입장과 감각-신경학적 입장은 병을 치료하는 의학적 접근방법(medical approach)을 적용한다. 어떤 문제행동의 原因이 밝혀졌다고 해서 그것이 곧 처방을 내려주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사로서는 처방을 할 수 없는 것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글씨를 잘 읽을 수 없어 학업성적이 떨어져가는 아동이 있었는데, 조사 결과 그 原因이 난독증으로 밝혀졌다고 하자. 이 原因 규명이 [아동의 독서능력 향상]이란 교육적 처방에 어떤 도움을 주겠는가. 또 이 原因규명을 바탕으로 교사는 어떤 교육적 처방을 할 수 있겠는가. 의학적 모델은 정신병리학자.정신의학자.심리학자 등 전문분야에 깊은 연구가 있는 사람에게는 잘 적용될는지 모르나 교실에서 …(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학교붕괴에대하여
,인문사회,레포트
학교 붕괴에 대하여
다. 그래서 문제행동의 치료. 지도는 마치 열이 오를 때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처럼 증상을 치료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이같은 의학적 접근방법은 교사에게 별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 입장은 문제행동을 그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어떤 原因(cause)의 증상(system)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