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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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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삐뚤어진 카메라 앵글과 비대칭적이고 불균형한 화면 구도, 배우들의 심리에 따라 움직이는 카메라의 시각 등으로 영화를 보는 내내 나마저 불안했다.
이 영화 외에도 영화`살인의 추억`의 경찰서와 지하 취조실, 농촌 풍경과 특히 길게 잡은 풍경 등이 인상 깊었다. `해안선`은 주제 자체가 인간의 심리를 다루는 영화이다 보니 여러 가지 상징적인 장치가 많이 사용되었다. 미장센을 스스로 찾아 보기위해서 몇 주 전부터 도서관 DVD실을 자주 이용하게 되었다.
한국 영화 가운데 미장센이 인상 깊었던 영화로 이명세 감독의 `인정사정 볼 것 없다`와 김기덕 감독의 `해안선`을 꼽아보았다. 똑같은 화면이라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막과 막이 끝날 때에는 조리개를 이용해 원의 모습으로 페이드인, 페이드아웃을 함으로써 미장센의 효과(效果)를 극대화시켰다고 생각한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에서 쓰이는 미장센이란 화면에 있는 요소들을 꾸미는 것을 말한다. 특히 여인의 자궁을 표현한 어항과 푸른 바다의 이미지에 블루톤의 스크린 등 영화의 전반부에 적절하게 미장센이 배치된 영화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먼저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의 엔딩씬인 폭우 속에서 안성기와 박중훈의 결투가 당연 으뜸이라 생각하지만, 박중훈이 동생을 찾아왔다가 작별인사를 하던 눈 쌓인 골목길이 내 개인적으로는 더 좋지 않았나 생각했다. 영화의 초반에 용의자를 취조하는 경찰서를 비추는 카메라에서도 찾아볼 수 있따 주인공인 송강호와 용의자 외에도 배경에서 바쁘게 움직이고…(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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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영화에서 편집을 대신해 미장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어느 것을 중요시하는냐는 감독마다 다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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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이해`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을 보고
물리치료학과 0686008 서민수


수업 시간에 본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에서는 불균형적인 세트, 구부러진 골목길 등이 매력적이면서도 괴이하게 느껴졌다. 무성 영화여서 그런지 시각적으로 표현한 배우들의 과장된 제스쳐 또한 독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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