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조각과 불교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19:33
본문
Download : 불상조각과 불교사상.hwp
이 시기 불상들은 중후한 얼굴과 불신(佛身)의 사실적인 표현 등에서 뛰어난 조각 기법을 보여주고 있다 이때의 대표적인 금동불상으로 불국사금동아미타여래좌상(佛國寺金銅阿彌陀如來坐像), 불국사금동비로사나불좌상(佛國寺金銅毘盧舍那佛坐像), 백율사금동약사여래입상(栢栗寺金銅藥師如來立像) 등을 들 수 있다
제3기는 800년경에서 신라 말기인 10세기 초엽까지로 불교계에서 구산선문(九山禪門)이 성립되는 등 선종(禪宗)이 대두되어 불교 조각에 있어서도 밀교의 유행으로 비로자나불상이 많이 조성되었다.
Download : 불상조각과 불교사상.hwp( 50 )
설명
5322


불상조각과 불교사상
제2기는 신라 불상 조각의 전성기인 8세기로 신라 불교 미술의 꽃을 피운 시기이다. 이중에서 김대성(金大城)의 주도로 8세기…(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5322 , 불상조각과 불교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예로는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寶林寺 鐵造毘盧舍那佛坐像)(858년),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到彼岸寺 鐵造毘盧舍那佛坐像)(865년), 동화사 비로암 석조비로자나불좌상(桐華寺 毘盧庵 石造毘盧舍那佛坐像)(863년) 등이 있다 특히 이들 불상에서 볼 수 있듯이 철불(鐵佛)이 많이 조성되고 있는데, 이것은 이 시기 불상조각의 한 특징이며 고려시대로까지 계승된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아미타신앙(阿彌陀信仰)이 유행하면서 아미타불이 새롭게 각광을 받으며 석재(石材)와 금동(金銅)으로 많은 수의 아미타불이 조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