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의(定義) 사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21 18:44
본문
Download : 체육교육과정의 사조.hwp
두 가지 관념을 준거로 초등교사들의 체육에 대한 가치정향을 생각해 보면,
⑴ 초등체육교육을 education for physical 로 보는 견해
- 이 관념으로 이해하는 교사는 심동적 영역을 주로 강조 한 채 그저 잘 던지고 잘 구 르며 잘 달리는 아동을 길러낼 것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체육교육과정사조내
교사의 가치정향에 따라서 학습목표(目標)나 학습내용이 크게 달라진다. 이는 다분히 결과중심의 전통적 수업이다.
⑵ 초등체육교육을 education through physical 로 보는 견해
- 이 관념을 지닐 경우에 체육은 곧 교육이 된다
☞ 교육을 「인간행동의 바람직한 變化를 꾀하기 위한 일련의 계획적 행위」하고 정이한 다면, ⑵번의 관념은 「신체활동을 매개로 인간행동의 바람직한 變化를 꾀하기 위한 일련의 계획적 행위」로 이해되어야 한다. 체육교육과정사조내 , 체육교육과정의 사조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체육교육과정의 사조.hwp( 42 )
체육교육과정의(定義) 사조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다.
지금까지 제시된 5가지 체육교육과정이 사조를 살펴보면,
- 내용숙달중심 사조-
- 자아실현중심 사조-
- 사회개혁중심 사조- 이 있다아
- 학습과정중심 사조-
- 생태통합중심 사조-
1. 내용숙달(disciplinary mastery)중심 사조
▶ 교육내용을 중요시한다.
◎가장 전통적인 사조로서 교육내용의 숙달, 중요한 …(투비컨티뉴드 )
설명
체육교육과정의(定義) 사조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결과보다 는 과정을 중시하고 기능보다는 태도를 중시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체육을 education for physical 이 아닌 education through physical 의
신념을 가진 교사의 수업에서는 그저 잘 던지고, 잘 구르며, 잘 달리는 아동보다는 열심
히 던지고 열심히 구르며 최선을 다해 달리는 아동들을 길러내게 될 것이다.
☞ 교육과정을 분류하고 구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를 보여주는 ‘가치정향(value orientation : 가치관, 교육목표(目標), 교육과정 사조 등과 혼용)’이다.





체육교육과정의 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