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적 조건형성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8 10:27
본문
Download : 도구적 조건형성이론.hwp
도구적 조건형성theory(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report reference(자료)입니다. 즉 유기체가 가지는 욕구 수준과 유기체의 環境(환경) 상황에 따라서 반응이 달라진다.
Download : 도구적 조건형성이론.hwp( 45 )
도구적 조건형성theory(이론)
S형 조건자극(CS)이 무조건 자극(UCS)과 함께 제시되어 그것이 곧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으로, 이것은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함께 있음으로 해서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의 대리적 자극이 되기 때문인데, 이런 경우는 접근의 원리가 작용된 것이라 할 수 있고, 반면에 R형 조건형성은 조작적으로 어떤 자극이 다른 어떤 자극과 시간적 차이를 가지고 제시되어서 강화 자극이나 강화 상황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Skinner는 Pavlov의 조건 반응을 자극과 직접 관련이 있다 하여 S형 조건형성(S Type Conditioning)이라 하고, 도구적 조건 반응은 자극에 의한 반응이 간접적인 역할을 하여 행동의 재강화를 가져 오는 것이라 하여 R형 조건형성(R Type Conditioning)이라 하였다. Hilgard와 Skinner 등은 유기체가 복잡한 環境(환경) 속에서 스스로 반응 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하여 나가는 것을 도구적 조건 형성이라 하고 그 반응을 조작적 반응(Operant Response)이라 하였다.
<도구적 조건형성理論(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설명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는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시간적으로 접근하고 반복하여 나타나므로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으로 바꿔지거나 또는 예기적 기능을 하며, 유기체는 다만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데 불과하였다. 지렛대를 누르면 일정한 양의 먹이가 자동적으로 나오도록 먹이통을 장치하였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횟수도 자동적으로 기록되게 만들어져 있다.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즉 학습되는 조건반응은 강화를 위한 도구로써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reference(자료)명 : 도구적 조건형성theory(이론)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Skinner Box 속에 굶주린 쥐를 넣고 먹이통의 먹이를 먹게 하여 상자에 익숙하게 한 다음 실험을 하였다.
Skinner Box 안은 비어 있고, 한 쪽 벽에 먹이통과 지렛대 그리고 그 위에 전구가 있으며 그물이 처져 있다. 쥐는 처음에는 먹이통에 접근하나, 먹이는 나오지 않고 냄새만 나므로 탐색 행동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우연히 벽에 있는 지렛대를 누르게 되면 먹이가 그릇에서 떨어져 나오게 된다 그러면 쥐는 먹이를 먹고 나서 또 탐색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쥐가 이와 같은 행동을 계속하면 연속하여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먹는 습관이 형성되어 도구적 조건 형성이 이루어지게 된다
순서
도구적 조건형성theory(이론) the gist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다. 그러나 도구적 조건 형성에서는 유기체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조건 반응이 형성되며 강화가 일어난다.
도구적 조건형성理論(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資料)입니다. 도구적 조건 형성은 Skinner의 Skinner Box실험이 유명하다.
자료(資料)題目(제목) : 도구적 조건형성理論(이론)
자료제목 :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단순한 자극과 반음(S-R)으로만 나타나지 않는다.
도구적 조건형성理論(이론)
이 실험에서 쥐는 지렛대라는 자극에 의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배우고 먹이가 주어져 강화를 이루게 되는데 지렛대를 누르는 조건 반응은 먹이를 얻기 위한 수단적 또는 도구적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