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 서머힐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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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9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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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니일’의 교육사상과 그 실천의 공간인 ‘서머힐’ 학교에 대해 알게 해 준다. 이러한 인성 특성(特性)들이 행복을 가능케 하는 본질적 요소들로서 삶과 교육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goal)로 본다. 증오는 자연스러운 자아의 욕구가 외부의 강제적인 요인들로 인해 억압, 위축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므로 인간의 본성은 결코 악하지 않다고 본다. 어린이의 본성에 대한 긍정은 어린이들에게 최대한의 삶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다. 정서적 자유가 지력발달의 선행조건이라는 통찰에 근거하고 있다아 니일은 정서적으로 자유로운 어린이는 무엇을 선택해서 학습해야 할지를 알고 있다고 본다. 이 시기에 니일은 서머힐학교의 효시인 국제학교를 설립하고, 이 때 외국인 학생부에 있던 학생들을 데리고 영국으로 돌아와 서머힐 학교를 스타트했다. 주지…(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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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 ) 서머힐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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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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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니일은 스코틀랜드의 광부 아들로서 평범한 소년 시절을 보냈다. 대학을 마치고 편집인 일을 하다가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일을 중지하고 그레트나 그린 학교의 임시교장직을 맡게 된다 군복무를 마치고는 진보적 학교로 평판이 나 있던 킹 알프레드 학교의 교사로 재직하게 된다 그러나 결국 이 학교를 떠나고 엔소어 여사와의 만남을 통해 신교육운동에 관여한다. 서머힐은 놀고 싶을 때 마음껏 놀고 공부하고 싶을 때 공부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서 할 수 있는 학교다. 결국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이 바람직한 인성 발달을 그 본질로 삼는 교육임을 알 수 있다아 서머힐에서는 각자 선택한 것을 학습한다. 우여곡절 끝에 견습교사를 마치고 니일은 엄격한 훈육에 따른 학교에 회의를 느끼고 대학 진학을 결심한다. 니일은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본성적으로 슬기롭고 실제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아 이것은 서머힐에서 알아낸 가장 중요한 사실이며 확인하는 방법은 어린이들을 있는 그대로 놓아두는 것이라고 확신한다. 자유 속에서 어린이들은 진실성과 독립적이고 융통성 있는 삶에 대한 태도, 이 세상의 모든 교과서들이 어린이들에게 줄 수 없는 사람과 사물에 대한 관심을 획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