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교육관(인재관)에 관련되어 (아학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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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8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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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저술한 <아학편(兒學編)>을 통해 정약용의 이러한 사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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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관>
**경험, 실체를 중시하다**
정약용은 천자문에 대해 매서운 비판을 가하면서 기존 한자 학습서가 지닌 결점을 극복하고자 아학론을 편찬했다. 이에 교육에서의 궁극적인 목적도 이(理)를 규명하는 데 있었다. 그가 저술한 <아학편(兒學編)>을 통해 정약용의 이러한 사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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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정약용은 성리학에서의 이러한 학습방법에서는 ‘안다’는 것이 곧 ‘행한다’라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행위와 실천을 통한 앎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교육방법으로는 천자문을 배우더라도 그 글자만을 알고 그 실물(實物)을 몰라서 글자와 실물이 둘이 되는 경우를 피할 수 없었다. 그가 저술한 <아학편(兒學編)>을 통해 정약용의 이러한 사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당시 성리학에서 학(學)이란 오직 시공을 초월하여 영원히 변하지 않는 궁극적 실체인 이(理)를 그의 본성에 회복하는 것이었다.정약용의교육관 정약용의인재관 아학편 경험론
정약용은 성리학에서의 이러한 학습방법에서는 ‘안다’는 것이 곧 ‘행한다’라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행위와 실천을 통한 앎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정약용은 성리학에서의 이러한 학습방법에서는 ‘안다’는 것이 곧 ‘행한다’라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행위와 실천을 통한 앎을 강조하였다.
정약용의 교육관(인재관)에 관련되어 (아학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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