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창조적 진화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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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9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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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는 건국 당초에 불교를 배척하고 유학의 원리를 통치기반으로 삼았다. 추사는 스승 박제가(1750-1815)의 influence(영향)아래 실사구시의 사상을 깊이한 학자로서 또 china(중국) 의 고증학 등을 소화하여 전인미답의 신경지를 연 대서예가로서 추앙되는 인물이나 일면에서는, 우리나라 자생 서예의 싹을 잘라 버렸다는 데서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초기에는 고려 때 들어온 조맹부체가 풍미했고, 임진란을 전후한 즈음부터 왕희지를 추앙하는 기운이 일면서 많은 變化가 생겼다. 이 무렵의 서가로 석봉 한호(1543-1605)(도21)가 있어 당대에 이름을 떨친 명필이나 그의 서품은 격조에 있어서는 낮아 사자관체에 머믄 서가로 평가된다된다. 조선조는 건국 당초에 불교를 배척하고 유학... , 서예, 창조적 진화 어떻게 할 것인가?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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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말기에 이르러 원과 밀접한 관계가 생기면서 조맹부의 서풍이 유행을 하게되어 조선조까지 이어진다. 영.정조대 까지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가운데 원교 이광사(1705-1777)(도22)는 서예의 혁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이른바 동국진체를 이룩해 감으로써 china(중국) 과는 다른 우리의 독특한 서체확립의 길이 열렸으나, 정조 이후 청과의 교류로 당시 china(중국) 에서 새로이 일어난 문자학과 금석학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china(중국) 과의 교류를 통하여 금석학을 바탕으로 진정한 의미의 서의 혁신을 이룬 추사 김정희(1786-1856)(도23)등에 의해 근본없는 글씨로 매도 되면서 우리의 동국진체의 맥은 중단되고 만다. 유학을 숭상하는 인사들의 학문적 자세는 매우 배타적인 것이어서 유교의 규범에 어긋나는 행위는 일체 용납하지 않았기에 예술이 창달되기는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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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는 건국 당초에 불교를 배척하고 유학...
다.
말기에 이르러 원과 밀접한 관계가 생기면서 조맹부의 서풍이 유행을 하게되어 조선조까지 이어진다.
한편 세종대왕에 의해 창제 반포된 한글은 우리나라 문자 언어상에서나 서예의 역싸상에서나 대단히 획기적인 일로서 사회 environment과의 관계에서 가장 바람직한 또한 경제적인 진화라고 할 수 있다 표의문자로서 계속 익히고 써왔던 한문이 엄연히 버티고 있는, 더구나 china(중국) 을 큰 나라로 섬기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독특한 국문을 표음문자로서 창제한 것은 우리의 어문역싸상, 서예사상 가장 창조적인 진화라 해도 과언…(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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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기에 이르러 원과 밀접한 관계가 생기면서 조맹부의 서풍이 유행을 하게되어 조선조까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