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천의 ‘네 학교 이야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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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04:2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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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나의 마음은 그렇게 좋지 않다.
수업이 재미있고 학교생활이 즐거워서 아침에 졸리더라도 학교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학교... 그런 학교를 만들고 싶다는 것이 future(미래) 교사로서의 나의 생각이고 또한 future(미래) 학부모로서의 생각이기도 하다.”
“그래 가는 길에 차 조심하고 선생님 말씀도 잘 듣고.. 알았지?”
“네.”
아침마다 학생이 있는 집에선 분주한 모습과 함께 이런 인사말이 들리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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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를 위해 읽기 시작한 ‘네 학교 이야기’라는 책을 읽으면서 나는 많은 부분에서 나의 모습을 보았고 내 친구들의 모습도 보았다.네학교이야기를읽고 , 김영천의 ‘네 학교 이야기’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1. 체벌문제
2. 인사는 혼자만의 행위가 아니다.”
“자. 여기 도시락 있다 ”
“고맙습니다.






김영천의 ‘네 학교 이야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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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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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를 위해 읽기 시작한 ‘네 학교 이야기’라는 책을 읽으면서 나는 많은 부분에서 나의 모습을 보았고 내 친구들의 모습도 보았다. 교사라는 직업은 만들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아이들에 의해 점점 새로워지는 존재인 것 같다. 보통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들이 생각하는 학교생활은 수업을 하고 아이들이 어울려 노는 등의 단편적인 생각을 많이 한다.
3. 지루한 수업시간 보내기
4. 반장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요즈음에는 급식 시설이 생겨서 도시락이야기는 없어졌지만 말이다.
사람들을 만났을 때 ‘학교는 재미없다. 그리고 그 존재에 대해 공감을 했고 다른 아이들의 마음도 이해를 하게 되었다.
아직 미완성의 존재를 조금씩 정성과 관심으로 완성시켜주는 존재. 소중한 하나의 인격체가 만들어지는데 도움을 주는 존재. 이런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이 교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서로 믿어야할 학생과 선생님과의 관계는 앙숙과 같은 경우도 많이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교사들은 아이들은 가르치는데 대한 의욕을 잃는다. 그리고 그 존재에 대해 공감을 했고 다른 아이들의 마음도 이해를 하게 되었다. 학교에 잘 다녀오라는 어머니의 말씀을 뒤로하고 친구들과 학교로 뛰어가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는 즐거운 광경이다. 내가 교대에 다니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겠지만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예전과 많이 달라져서 서로 돕는 사이가 아니라 비방하는 사이인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일것이다 요즘은 교사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리포트를 위해…(To be continued )
네학교이야기를읽고
레포트/감상서평
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가진 하나의 존재이기에 어른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많은 생각을 하고 많은 일을 행한다. 어른들이 아이들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을 하다가도 가끔씩 아이들의 기발한 생각에 놀라기도 하듯이 말이다.
5. 남녀의 성差別(차별) ? 사회에서 만의 문제일까?
6. 컨닝
7. 편애는 싫어요.
8. 왕따
9. 생각의 요약를 마치며 (1)
10. 생각의 요약를 마치며 (2)
“엄마 학교에 다녀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