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주의 교육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7:06본문
Download : 계발주의 교육철학.hwp
Download : 계발주의 교육철학.hwp( 50 )
레포트/인문사회
다.
2) 생애
① 노이호프 시대
빈민학교 시절 - 빈민아동에게 노작과 함께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함.
② 슈탄츠 시대
고아학교 시절 - 슈탄츠고아원의 관리자로 임명되어 고아의 교육을 하게됨.
이 시기에 그의 교육理論(이론)도 완성됨.
③ 부르그도르프 시대
그 고장에 있는 한 초등학교에서 아동교육에 종사. 조교 Krusi와 Tobler의 협력…(생략(省略))
계발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資料입니다. 제13장계발주의교육철학[1] , 계발주의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제13장계발주의교육철학[1]
설명
계발주의 교육철학
1. 계발주의 교육
1) 계발주의란?
교육은 외부로부터 성인의 표준을 강제하는 대신에 내부로부터 아동의 발달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보는 사조로서 신인문주의라고도 부른다.
2) 루소의 자연주의 - 계발주의의 선구가 됨
3) 계발주의의 성격 - 합리주의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종합·절충하려는 성격을 지님.
*합리주의(형식도야주의) - 교육을 인간 양육으로 봄
*자연주의 교육사상 - 교육을 자연성장으로 봄
4) 계발주의 교육의 목적
*아동내부의 능력의 계발을 지도·조성
*모든 능력의 조화적 계발
*도덕성의 계발
*아동의 선천적 능력의 계발 등
5) 계발주의의 교육내용 -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요구
6) 계발주의 교육방법 - 아동활동의 원칙, 흥미의 원칙, 창작활동의 원칙등에 주안점을 둠.
7) 계발주의 교육의 특징
①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본다
② 아동들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며, 아동에 적합한 교육을 강조한다.
8) 계발주의 교육철학자 -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
2. Pestalozzi의 계발주의 교육철학
1) 페스탈로찌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의 effect(영향) 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없는 종교적 심성의 도야를 볼 수 있으며 스스로 실천에 의한 교육理論(이론)을 구체화하였다.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계발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③ 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 Comenius와 Rousseau의 교육사상을 아울러 발전시키고자 함
④ 흥미와 노력을 강조
⑤ 교육은 발전의 과정이며, 그 발전에있어 중요한 것은 초등교육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