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환경구성과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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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0 19:5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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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언어발달에서 부모 및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지를 인식하며지도한다.
우아들의 실생활과 관련이 없는 언어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주지 못하므로자연스런 학습이 일어날 수가 없다.
언어 학습자로서의 자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예측 가능한 언어 유형을 사용하며, 궁극적으로는 가장 복잡한 수준에서도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영유아를 고무하기 위해,언어와 관련된 도전적인 문제를 극복하도록 영유아를됩는다.
2)영아를 위한 언어지도 원리
(1)음성언어 지도원리
영아는 듣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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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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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영유아가 언어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동기를 부여할 때의미 있는 언어학습이 어루어진다.
영유아의 실생활과 관련된 활동을 제공한다.
영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언어의 기능과 목적을 학습한 후 언어의 형태에 대해 배우기 때문일것이다
가정과의 연계를 고려한다.
적발적 동기를 부여한다.
듣기,말하기,읽기,쓰기를 통합한다.
듣기와말하기를통합하고,읽기와쓰기를 통합하며, 음성언어와문자언어를 통합하여 지도한다.
언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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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언어지도의 원리
1)언어지도의 일반적 원리
영유아를 대상으로 언어지도를 할 때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리를 고려해야한다.
영유아의 실수와 시험을 수용한다.따라서 기관에서의 언어교육의 방향과 가정에서 언어교육의 방향이 일치되도록 노력한다.
유아듣은 수없이 많은 오류를 경험하면서 자연스런게 말솨 글을 배우게 된다 실수가 수용되지 않는사황에서 유아들은 잃게 되고 곌국은 말하고,듣고,읽기,쓰기를 싫어하게된다
언어의 의미에 초점을둔다.
개인차를 고려한다
개인차를 고려하다는 것은 유아가 지신의 언어발달 수준,능력,흥미에 따라스스로활동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함을의미한다.따라서 각 유아의 현재의 언어능력을 기초로 의산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듣기,말하기,읽기,쓰기를 따도 분절되각각의 교과로 취급하고,세부적기술들을 가르치는것은유아에게 이루런의미를 주지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