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권 상실기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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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1 10: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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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주권상실기의 교육에 대해서 시대적 배경과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교육의 전개 과정 그리고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식민지 경영을 위해서 초보적인 실업교육을 강화한다.
순서
다.
∴ 한국인 교사수의 감소와 일본인 교사의 증…(省略)
주권상실기의 교육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과 日本 제국주의의 식민지교육의 전개 과정 그리고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에 대하여 요약했습니다.
→ 수많은 법령과 통첩을 발하여 민족 교육을 말살하려 함
: 조선교육령, 사립학교규칙
2) 교육 목적 : 일제에 의해서 발표된 「조선교육령」에 의한 한국의 교육은 소위 교육칙어에 입각해서 충실한 국민을 육성하는 것.
· 한국인 학생을 소위 충실한 황국신민(일본인)으로 만든다.
3) 식민지 교육정책
· 충량한 국민의 양성과 시세와 민도에 맞는 교육 실시 → 고등교육 억제, 저급의 실업교육강화
· 일본학교의 수업 연한보다 2-1년씩 짧은 差別(차별) 적 교육기간
· 일본어교육의 강화와 수신교과의 중시, 박물. 물리. 화학을 이과로 통합, 실업과 법제와 경제를 실업으로 통합, 영어를 선택으로 하여 상급학교에의 진학 장려하지 않음.
· 교육에 있어서의 총독부의 허가 필수(학교설립 및 폐쇄, 교원 채용, 교과목 선택 등..)
· 교과서에 대상으로하여도 총독부의 감시
4) 반일교육에 대한 일제의 탄압
① 특정교육기관의 폐쇄
· 전통적인 교육기관 성균관을 폐지, 경학원 설치
· 외국어학원을 폐지- 세계로의 안목과 진출 막음
· 보통학교 교원양성을 위해 관립 고등보통학교에 1년 과定義(정의) 사범과와 1년 이내의 교원 속성과를 두고, 한성 사범학교를 폐지 - 일본인 교원으로 대치하기 위한 속셈
② 사립학교에 대한 탄압
- 기존의 「사립학교령」을 「개정사립학교교칙」으로 보완, 모든 사립학교의 경영은 총독부의 허가를 받아야했고, 그 설립, 유지방법, 학교의 교육목적, 명칭, 학제 등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게 했다.
· 일본어를 보급하고 그것을 통해서 한국의 민족문화를 말살한다. 경찰대신 헌병이 주둔하고, 교원까지도 제복을 입고 칼을차며, 언론. 출판. 집회의 자유까지 박탈당한다. , 《주권 상실기의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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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주권 상실기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교육의 전개 과정
3.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2) 무단적 식민지 교육 정책기(1910-1919)
1) 시대적 배경
→ 1910년 한일합방과 조선총독부 설치로 총칼로 협박하는 무단적 식민지 정책을 수행하기 스타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