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necessity need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1 08:43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hwp
유아기의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이나 습관 그리고 태도를 그 대로 본받게 되므로 부모의 행동이나 태도의 모범적인 모습이 유아의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유아들의 영역별 특징을 이해시켜 유아의 각 영영의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필요한 방법들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부모들에게 유아기의 아동들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신체적 특징들을 구분지어서 이해시켜야 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① 안내 책자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고려사항
다. 특히 유아의 나쁜 행동이나 그릇된 태도에 대한 지도방법을 알도록 하여 생활속에서 유아에게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부모는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신체적 발달에 가장 중요한 影響을 미친다는 것을 알려서 부모는 단지 유아를 기르기만 하고 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 한다는 그릇된 인식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의 발달특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면 유아의 행동에 따른 적합한 지도 방법을 적용시키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③ 공개토론회
2) 개별모임
6)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의 부모의 지속적 참여
⑤ 실습 또는 워크숍
② 강연회
④ 도서 대여
1) 집단 모임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program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
① 부모회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現況(현황) 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④ 독서공개좌담회
10.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2) 부모의 측면
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 방법 교육
3) 바른 지도 방법 교육
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② 전화 대화
순서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3) 교육기관 및 지歷史(역사)회의 측면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hwp( 63 )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00
⑤ 보조교사
⑥ 비디오 또는 영화 시청
가정생활에서 유아가 생활하면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속에서 유아가 보다 긍정적인 행동습관,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법들을 부모들에게 전달해준다.
부모들에게 유아의 발달 특징을 알려주어야 한다. 물론 자녀에 대한 지도법에는 부모의 솔선수범하는 교육적 자세도 함께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Ⅱ. 본 론
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육 유아 /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concept(개념)
1) 유아의 측면
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3.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必要性)
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
3) 통신에 의한 부모교육
② 가정방문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육 유아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理論과 실제』, 동문사, 2003
설명
Ⅰ. 서 론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육 유아 /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0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10.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11.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부모교육)
3) 바른 지도 방법 교육
⑦ 인형극 또는 역할극
Ⅳ. reference 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5) 가정에서 바람직한 학습환경 조성 지도
④ 컴퓨터를 통한 통신
① 개별면담
11.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부모교육)
6.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유형
③ 가정통신
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necessity need
Ⅲ. 결 론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의 제공
⑧ 수업참관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現況(현황) 및 improvement(개선)방법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③ 놀잇감 대여
인간발달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서 부모의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影響과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부모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부모교육의 주요한 내용이 된다 따라서 유아기의 자녀들에게 부모라는 존재가 어떤 존재이고 또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에 대하여 인지시키는 것이 부모교육의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