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터널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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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2 06: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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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보도에 의하면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채무액만 약 750억 프랑(한화 12조원)이고, 한해 지불이자액만 60억 프랑(한화 9600억원)이었다고 한다. 제2의 터널은 기존의 터널과 나란히 달리는 자동차 전용터널로 건설되는데, 이 노선의 청…(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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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 회사는 영ㆍ불 양국政府로부터 건설공사 준공 후 운영,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권한을 착공시점부터 55년 동안 위임받아 관리한 후, 2042년에 양국 政府에 소유권을 넘겨주게 된다
유로 터널사는 150억불에 달하는 막대한 공사비를 政府의 자금지원이나 보증 없이 주식공모와 은행융자로 조달했다. 그러나 최근의 외신에 의하면, `97년도에 이뤄진 유로 터널사의 구조조정에 이어, 최근 들어 승객과 화물량이 갈수록 폭증하여 머지않아 흑자전환이 확실시된다고 한다. 설상가상으로 `96년 12월에는 터널 내부에서 차량화재사고가 발생하여 승객과 화물량이 격감하는 사태를 맞기도 했었다. 나아가서, 제2의 해저터널건설계획이 날로 구체화되고 있다고 한다. 이 공사는 국가간의 초대형 인프라건설을 순수민간자본이 주도한 대표적인 事例인 것이다. 그러나 `94년 터널의 개통이후,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심각한 경영난으로 인해 파산위기에 직면했었다. 기존의 포크스톤과 칼레를 왕래하는 기차전용의 터널은 2015년이면 포화상태에 이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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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영국 사람들은 도버해협이라고 하고, 프랑스 사람들은 칼레해협이라고 일컫는 영불해협의 정식명칭은 `채널(Channel)`이라 하며, 이 해협을 육로로 연결시키는 터널의 公式 명칭은 `채널터널(Channel Tunnel)` 또는 채널과 터널을 합성한 신조어인 `처널(Chunnel)` 로 명명된다
사실상 유로 터널(Euro Tunnel)이라는 명칭은 이 터널의 건설과 유지관리를 전담하는 민간회사의 이름이다. 즉, 2004년경이면 이자 지급을 완료하고 2005년부터는 그 동안 체념하고 있었던 주주들에게 이익 배당까지 예상된다고 하니, 가히 지옥에서 천당으로의 위상alteration(변화) 가 드라마를 방불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