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통신 유머 연구 - 최불암 덩달이 만득이 사오정 시리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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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2 15: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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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제기
2. 유머의 관념
3. 90년대 유머의 특징
4. 각 시리즈물 analysis(분석)
5. 요약
6. 출처
3. 90년대 유머의 특징
3.1 창작 향유 계층과 공간
3.1.1 창작 향유 전파 계층
80년대까지만 해도 유머의 전파속도와 범위 및 사회적 파급력은 그리 크지 않았다. 그래서 하나의 시리즈가 전국적으로 파급되는데는 2~3년의 기간을 필요로 하였고 자연히 유머의 등장과 유행 소멸까지의 기간도 2~3년 이상이 소요되었는데 참새 시리즈와 같은 시리즈물은 자유당 말기에 등장하여 90년대 들어서기까지 30년 이상을 대중과 함께 하였다.90년대통신유머연구(논문) , 90년대 통신 유머 연구 - 최불암 덩달이 만득이 사오정 시리즈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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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통신유머연구(논문)
90년대 통신 유머 연구 - 최불암 덩달이 만득이 사오정 시리즈를 중심으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1990년대 통신 유머에 마주향하여 연구한 논문입니다. 따라서 유머의 창작층이 대학생들에 한정되었던 80년대에 비해 90년대의 유머는 창작과 전파, 향유층이 더욱 넓어졌고 더 다양한 유머가 생성되게 되었다. 그러나 20대 초반의 대학생들이 PC통신과 누리망 의 주된 사용자라는 점은 90년대 유머에 있어서도 여전히 대학가가 …(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다.






1990년대 통신 유머에 대해서 연구한 논문입니다. 대학가에서 주로 술좌석이나 화장실, 강의실, 미팅 장소 등을 통해 점진적인 전파 경향을 보이다가 특히 재미가 있는 특수한 유머물의 경우 대중매체를 통해 전국적으로 전파되곤 하였다.
그런데 90년대 들어 유머의 주된 생산과 전파 공간은 PC통신의 유머란과 대화방으로 옮겨졌고, 유머 창작 향유층 역시 PC통신에 주로 접속하는 10대 후반과 대학생 및 30대 전후에 해당되는 네티즌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