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이론)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9 19:29본문
Download : 20071m_adongbaldalA.hwp
피아제는 유기체가 먼저 인지발달을 이룬 후에 사화와 environment을 자신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받아 들인다고 보았다면, 비고츠키는 사회文化(culture) 적 맥락과 상호작용 및 중재가 내면화 과정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인지발달…(skip)
레포트/사범교육
[아동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이론)에 대하여
순서
Ⅰ. 서론, , Ⅱ. Piaget의 인지발달理論(이론), 1. 발생적 인식론(상호작용주의, 발달적 구성주의), 2. 평형화, 3. 인지적 갈등, 4.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0 ~ 2 세경) , 2) 전조작적 사고단계 (2 ~ 7 세경) , 3) 구체적 조작단계(7 ~ 11 세경) , 4) 형식적 조작기 (11 ~ 15 세경) , , Ⅲ. Vygotsky의 인지발달理論(이론), 1. 근접발달영역(ZPD), 2. 비계설정, 3. 내면화, , Ⅳ.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비교分析, 1. 공통점, 2. 차이점, , data(資料)크기 : 67K
Download : 20071m_adongbaldalA.hwp( 83 )
다.






피아제,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Ⅰ. 서론, , Ⅱ.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발생적 인식론(상호작용주의, 발달적 구성주의), 2. 평형화, 3. 인지적 갈등, 4.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0 ~ 2 세경) , 2) 전조작적 사고단계 (2 ~ 7 세경) , 3) 구체적 조작단계(7 ~ 11 세경) , 4) 형식적 조작기 (11 ~ 15 세경) , , Ⅲ.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근접발달영역(ZPD), 2. 비계설정, 3. 내면화, , Ⅳ.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 FileSize : 67K , [아동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설명
Ⅰ. 서론
Ⅱ. Piaget의 인지발달이론(理論)
1. 발생적 인식론(상호작용주의, 발달적 구성주의)
2. 평형화
3. 인지적 갈등
4.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0 ~ 2 세경)
2) 전조작적 사고단계 (2 ~ 7 세경)
3) 구체적 조작단계(7 ~ 11 세경)
4) 형식적 조작기 (11 ~ 15 세경)
Ⅲ.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理論)
1. 근접발달영역(ZPD)
2. 비계설정
3. 내면화
Ⅳ.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理論)의 비교analysis(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현대의 발달이론(理論)들은 발달에 있어 유전이나 environment의 일방적인 influence력을 주장하기보다는 이 둘간의 상호작용력을 인정하고 있따 아동의 발달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일방적이고 단명적인 접근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유기체의 타고난 내적 성숙만을 강조하는 성숙론자나 environment적인 자극만을 중시하여 아동을 수동적인 reaction 자로 보는 행동주의자들은 오늘날 그 불완전성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지 있지 못하다. 이러한 유전과 environment의 상호작용이론(理論)들 가운데 인지발달 분야에서 커다란 관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