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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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5 23: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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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북작가 박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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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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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국어국문학과 4학년 文化(culture) 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참고자료(資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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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의 차이점
3.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의 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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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북작가 박태원





5.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2. 정지용
순서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Ⅰ. 서 론
(放通大(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하여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1930년대는 식민지 조선에도 다양한 문예사조가 유입되어 여러 경향의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그의 소설에는 나약한 실직 지식인과 카페 여급, 도시 빈민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소외되거나, 병적이고 자기 소모적인 삶을 살아간다. 특히 소설의 경우 작가의 현실인식 태도나 이데올로기의 전개 양상, 문체나 기법 등이 다變化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같은 시대상황의 變化로 인하여 1930년대의 문학은 20년대의 문학과는 다른 전개 양상을 보인다. 1930년대에 활발한 작품활동을 한 구보 박태원은 1930년 2월 동아일보에 「적멸」을 발표하고 같은 해 『신생』지에 「수염」과 「행인」을 발표하여 등단한 이후, 식민지 자본주의 사회의 병리적 삶을 면밀하게 형상화하였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歷史(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