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09:02
본문
Download :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연구.hwp
또한, 교육과정 구성 내용을 보면, 보통의 학교와 구별되는 에포크(Epoch), 8년 담임제, 오이리트미(Eurhythmie), 포르멘(Formen) 등의 독특한 교육과정 및 운영방식이 있는데, 이것들은 시간, 교과목의 성격, 아이들 각자의 리듬을 고려하여 예술적으로 구성한 후, 예술적인 방식으로 가르쳐지고 있따
슈타이너 사상의 key point(핵심) 은 인지학(Anthroposophy)으로 이는 인간에 대한 지혜를 의미하나, 슈타이너에게 있어서는 인간에 대한 지혜라는 의미보다 인간이 자신의 인간성을 의식하도록 인간 영혼에게 지혜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는 역동성을 띤 개념(槪念)으로 이해되고 있따 그는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기초를 두어야 하며…(skip)
본 자료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바탕을 둔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사범교육,레포트
다.[유아교육학]발도르프학교의 ,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연구
Download :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연구.hwp( 22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본 reference(자료)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바탕을 둔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순서
[유아교육학]발도르프학교의
Ⅰ. 서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2. 연구의 문제 및 방법
Ⅱ.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1. 슈타이너의 사상적 배경
2. 슈타이너의 인지학
Ⅲ.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사상
1. 발도르프학교교육의 定義(정이)와 일반적 특징
2. 교육내용과 방법
Ⅳ.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 한국의 초등교육
Ⅴ. 結論(결론)
※ 서지사항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은 인지학에 바탕을 두고 구성하여 적용되고 있는데, 그 일반적 특징을 보면,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그리고 풍부하게 고양시키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유를 향한 교육, 교육의 출발점이 되는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 자체가 통합적(holistic)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그리고 신체, 영혼, 정신 이 세 영역이 통합되기를 바라면서 교육에서 정신성의 회복, 즉 영성 회복의 교육을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