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 the gis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3 13:27본문
Download : 20122기말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제6장 신인문시대의 유아교육사상
- 중략 -
② 보편적이고 전체적인 지식을 추구하며 모든 존재에 근거를 부여하는 실재적 지식으로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함
1) 형이상학(形而上學: metaphysics)
- 진리나 지식의 성질과 기원, 범위 등에 대해 알고자 함
- 지식론이라고도 하며, 인간 앎의 문제인 지식의 구성을 연구하는 철학
Download : 20122기말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80 )
③ 인간의 구성을 신체와 정신으로 보는 심신 이원적 견해에서 파생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핵심,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기출
② 지식: 참을 파악하거나 판단하는 것
제1장 철학과 교육
제4장 고대와 중세의 유아교육
제2장 아동관과 유아교육
제7장 프뢰벨과 유아교육
제1장 철학과 교육 제2장 아동관과 유아교육 제3장 교육사조와 유아교육 제4장 고대와 중세의 유아교육 제5장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제6장 신인문시대의 유아교육사상 제7장 프뢰벨과 유아교육 제8장 현대 유아교육의 기초 제9장 심리학과 유아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2) 인식론(認識論: epistemology)
(1) 철학(哲學: philosophy)의 定義(정의)
제9장 심리학과 유아교육
2) 철학의 목적
제1장 철학과 교육
④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확립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1. 철학의 기초
① 진리: 이 세상의 어떤 것이 참이든지 거짓이든지 둘 중 하나인 것
⑤ 존재에 대한 보편적 원리를 탐구하는 학문을 `제1철학(prōtē philosophia)`이라 부르고 최고학문으로 간주
제5장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① 진리를 발견하는 것
3) 철학의 기능
2012년 2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 the gist체크
현재 삶의 문제를 고민하고, 인간의 삶을 유의미한 삶으로 change(변화)시킴
방송통신 > 기말시험
순서
1) 진리(眞理, truth)와 지식
제3장 교육사조와 유아교육
설명
① 철학의 실제 문제를 탐구하는 것으로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
② 진리를 발견하는 논리적이고 정당한 방법을 사유하는 것
제8장 현대 유아교육의 기초
(2) 철학의 구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