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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 [대기관리설계] 연료와 열 설비장치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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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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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연소 속도가 완만하고 착화온도가 높아진다.

[1]연료의 구비조건
①가격이 저렴하고 양이 풍부하다
②연소가 용이하고 발열량이 클 것
③저장, 운반, 취급이 용이할 것
④저장 또는 사용 시 위험성이 적을 것
⑤인체에 유독성이 적고 매연 발생 등 공해 요인이 적을 것

[2]연료의 종류
연료는 그 형상에 따라 고체연료, 액체연료, 기체연료의 3종류로 분류되며 1차 연료인 천연연료와 2차연료인 인공연료가 있따

(1)고체연료(solid fuels): 천연 연료에는 석탄, 목재가 있으며 인공연료에는 코크스, 연탄, 조개탄, 목탄 등이 있따

①목재(신탄)
가장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연료의 하나로서 견목과 전목으로 구분이 된다된다.

②목탄(숯)
목재를 탄화시킨 2차 연료로서 참나무와 같은 굳은 나무를 완만하게 300℃로 탄화하고 다시 1,000~1,100℃ 정도로 정련하여 실외로 꺼내어 탄분, 흙, 재 등 혼합물로 급격히 소화한 백탄과 느름나무등 연한 나무를 500℃에서 탄화하고 800℃로 정련하여 가마에서 자연 소화시킨 흑탄이 있따

③석탄
태고의 식물이 지하에 매몰되어 지압, 지열 작용으로 열분해를 일으켜 탄소분이 풍부하게 변성된 것이며 석탄은 일반적으로 탄화도에 따라 이탄, 갈탄, 역청탄, 무연탄 등으로 분류하는데, 탄화도란 석탄의 constituent 이 變化되는 진행 정도를 의미한다.
탄화도가 클 경우 1)고정탄소의 양이 증가하고 산소의 양이 줄어든다.[공학] [대기관리설계] 연료와 열 설비장치에 관해 , [공학] [대기관리설계] 연료와 열 설비장치에 관해공학기술레포트 , [공학] [대기관리설계] 연료와 열 설비장치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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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연료
연료란 공기 중의 산소와 reaction response하여 발생된 연소열을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연물질을 말하며 연료의 상태에 따라 고체연료, 액체 연료 및 기체연료로 나눈다. 4)연료비(고정탄소/휘발분)가 증가한다. 2)수분 및 휘발물이 감소한다.
발열량이 3,000~4,000kcal/kg정도이며 착화온도가 240~270℃, 비열은 0.33kcal/kg?℃정도이다.
석탄의 성질을 살펴보면
(a)비중
연료의 비중에는 석탄내부에 포함된 기공의 유, 무에 따라 겉보기비중과 참비중으로 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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