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할매 그리고 다산(多産)의 상징, 거북 -「구지가」에 관한 원시형태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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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0 14: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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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가락국기의 진술 주체, 특히 역싸적 자아로서의 진술 주체도 가야사람, 가야 멸망 후의 신라사람, 고려사람 등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후인들의 수로왕에 대한 추모하고 공경하는 태도가 다양한 양상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모든 현상은 결국 이 가락국기가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친 적층성의 산물이라는 사실을 입증…(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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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지가」에 관한 원시형태적 해석
가락국기의 내용은 거의 수로왕 중심으로 채워졌고, 수로왕 이야기 가운데 생전보다는 오히려 사후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고, 생전의 경우에는 허황옥과의 결혼담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