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개론 - 마르크스 자본론에 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0 00:05본문
Download : 정치학개론 - 마르크스 자본론에 관해.hwp
Download : 정치학개론 - 마르크스 자본론에 관해.hwp( 65 )
고대 노예제 사회에서는 the gist 생산수단이 노예였다. 여기서 하나의 사회가 다른 사회로 change(변화)했다는 것을 구분할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마르크스는 그 기준을 ‘사회성격’이라고 보았다.
마르크스가 주장한 ‘역사발전단계론’은 하나의 사회가 전혀 다른 사회로 변화 발전하는 것을 말한다.
마르크스는 이를 토대로 하여 인류의 history가 원시 공산제사회⇒고대 노예제 사회⇒중세 봉건제 사회⇒근대 자본제 사회 순으로 발전했다고 주장했다. ‘사회성격’은 생산양식이라 일컬어지는 하부구조와 상부구조로 구성되어져있다.
次例대로 살펴보면,
정치학개론,마르크스 자본론
이에 따라, 부족이라는 槪念이 등장하게 됨과 동시에 계급이 발생하게 된다.
그 후로는 사적소유와 공동소유가 혼합 되어있는 상태였을 것이고 the gist 생산수단으로서 노예가 등장함에 따라 노예의 사적 소유에 기반한 생산관계가 확대 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는 토지는 어느 누구의 소유도 아니었기 때문에 먼저 개간하는 사람이 그 토지의 주인이나 마찬가지였다. 이런 생산양식은 사회의 하부구조로서 한 사회가 다른 사회로 change(변화)할 때 물적 토대를 제공한다.
정치학개론 - 마르크스 자본론에 관해서
즉, 고대 노예제 사회의 맹아가 형성된 것이다. 여기서 하나의 사회가 다른 사회로 변화했다는 것을 구분할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마르크스는 그 기준을 ‘사회성격’이라고 보았다. ‘사회성격’은 생산양식이라 일컬어지는 하부구조와 상부구조로 구성되어져있따




설명
원시 공산제 사회는 극도로 낮은 사회적 생산력을 가지고 있었고 생산수단을 공동 소유한 생산관계를 가졌을 것이라 추정된다.
생산양식은 다시 생산원료, 생산수단, 노동력으로 구성된 생산력과 생산관계로 나눠지고 ‘생산수단을 누가 가지고 있느냐.’ 즉 ‘생산력의 3요소가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 생산관계가 결정 되고, 이 생산관계의 성격에 따라 생산양식의 성격이 규정된다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공동체 규모가 커짐에 따라 경작지도 점점 넓어졌을 것인데, 이러다보니 다른 씨족과 마찰이 있었을 것이고 이에 싸움에서 패한 씨족은 노예가 되었을 것이다.
상부구조는 종교와 권력이 미형성 되었을 것이고 모계중심으로 소규모 공동체를 이뤘을 것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다.
순서
마르크스가 주장한 ‘歷史발전단계론’은 하나의 사회가 전혀 다른 사회로 change(변화) 발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생산양식은 사회의 하부구조로서 한 사회가 다른 사회로 변화할 때 물적 토대를 제공한다. 이러한 사회가 모계에서 부계중심으로 변환 하면서 가족의 규모가 커지고 그에 따른 노동도구의 발달과 가축의 등장으로 생산력의 증대되고 씨족공동체가 형성된다. 생산양식은 다시 생산원료, 생산수단, 노동력으로 구성된 생산력과 생산관계로 나눠지고 ‘생산수단을 누가 가지고 있느냐.’ 즉 ‘생산력의 3요소가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 생산관계가 결정 되고, 이 생산관계의 성격에 따라 생산양식의 성격이 규정된다. 즉, 집단의 공동으로 이루어진 방식이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의 개간을 위해서는 인력이 많이 필요하였고 이에 노예가 중요한 생산수단이 된 것이다. 노예제 생산양식이 지배 생산양식으로 되면서 고대국가로 이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