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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theory 과 한국기업의 실천적 과제(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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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0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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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은 그 자체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지만 목적이기도 하다.
현대적 의미에 있어 인적자원관리의 定義(정이)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To be continued )





인적자원관리 theory 과 한국기업의 실천적 과제(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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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자원들은 크게 둘로 나누면 물적 자원과 인적자원으로 구분 할 수 있따
조직 내에서, 특히 기업조직 내에서 목적을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과(效果)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인적자원의 관리가 중요하다. 인사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에 고용된 일단의 사람들(body of persons)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는 뜻이다. 관리란 하나의 연속된 과정이고 그 과정은 일반적으로 계획·조직·통제의 단계를 거친다. 즉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유지·개발·활용하는 일련의 관리활동 체계를 말한다. 관리하는 인적자원을 신분적으로 구분하면 사무직이나 관리직 등 화이트칼라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인사관리로, 육체노동을 제공하는 작업직등블루칼라를 대상으로 한 것을 노무관리(labor- management)로 분리한 적도 있따
그러나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인적자원의 존엄성·자율성·책임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적자원관리라는 용어가 대두되었다. 인적자원관리는 종래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 : PM)로 불리어 왔다. 각종의 원재료, 자본, 시설, 기술, 정보, 에너지 등이 그것이다. 인적자원관리의 定義(정이)는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활동에 관한 것이다.
인력의 조달과 유지·개발·활용은 어느 조직에나 있는 것이므로 이는 가장 보편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따
또한 인적자원관리란 조직 내 인사활동에 대한 관리적 접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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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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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제 1 장 서 론

Ⅰ. 인적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 1
Ⅱ.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처리해야할문제 --------------------------- 1
Ⅲ. 인적자원관리의 범위와 방법 ------------------------- 2

제 2 장 인적자원관리의 理論(이론)적 배경

Ⅰ.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개념(槪念)
1. 인적자원관리의 定義(정이) ------------------------------ 3
2. 인적자원의 성격과 인적자원관리의 방향 ------------- 4
3. 현대사회의 특징과 인적자원관리의 처리해야할문제 ------------- 5
(1) 산업구조의 alteration(변화) 에 대한 대응 ------------------ 5
(2) 기술개발 및 정보화에 대한 대응 ---------------- 5
(3) 성差別(차별) 완화와 성희롱의 금지 ------------------- 6
(4) 노동력 부족과 외국인 근로자의 문제 ------------ 6
(5) 지식기반 HRM ------------------------------ 6

Ⅱ. 인적자원관리 연구
1.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理論(이론)적 틀
1.1 자기기반理論(이론)(Resource-based view) ------------ 7
(1) 조직역량 -------------------------------- 8
(2) 조직역량과 인적자원관리 ------------------- 9
1.2 행동주의적 관점(Behavior approach) ------------ 10
1.3 인적자원理論(이론) ------------------------------- 11

2. 인적 자원관리 시스템
2.1 인적자원관리 연구 ------------------------------11

Ⅲ.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 alteration(변화)
1. 인적자원관리의 environmentalteration(변화)
(1) 노동시장과 노사관계의 alteration(변화) ------------------- 14
(2) 노동법의 개정 ------------------------------ 15
(3) 근로자의 의식구조 alteration(변화) ---------------------- 16
(4) 소비자(생산제품시장)의 alteration(변화) ------------------ 16
(5) 사회가치관의 alteration(변화) -------------------------- 17

2. 한국기업의 새로운 인적자원관리
(1) 내부노동시장 중심에서 외부노동시장 중심으로 ---- 18
(2) 집단·연공 중심에서 개인·성과 중심으로 ------- 19
(3) 사람 중심에서 일 중심으로 -------------------- 20
(4) 인사부서(staff) 중심에서 현장관리자(line manager) 중심으로 ---------------------------------- 21
(5) 국내 중심에서 국제 중심으로 ------------------ 22
(6)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 구조 ------------------ 23

Ⅳ. 21 세기(世紀) 형 인적자원관리의 전개

1. 채용관리
(1) 채용관리의 의의 ----------------------------- 24
(2)채용관리의 주요처리해야할문제----------------------------25

2. 전문성을 살리는 경력관리
(1) 경제위기를 따른 한국기업 시스템의 alteration(변화) --------- 26
(2)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 --------------------- 27

3.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1) 새로운 인재상의 정립 ------------------------ 27
(2) 창조적 지식인의 모습 ------------------------ 28

4. 국제화시대의 인적자원관리
(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기업성과 ------------------ 29
(2) 한국기업의 국제화의 property(특성)과 처리해야할문제 -------------- 30

제 3 장 결 론
1. 인적자원은 경쟁력의 원천 ------------------------- 31
2. 인적자원관리 environment ------------------------------- 31
3. 기업 인력수요자의 새로운 인적자원 패러다임 --------- 32

모든 조직에는 고유의 목적이 있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인력 즉 인간을 통해서 경영관리가 이루어져야 된다는 점에서 인적자원관리는 다른 어떤 관리의 영역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기업조직에서 자원의 투입과 투입된 자원이 가치의 변환과정을 거쳐서 산출되는 과정을 그름으로 그리면 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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