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China) 철학의 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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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1 08: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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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전』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의 조상의 송(宋)나라 사람으로 불부하(弗父何), 정고부(正考父) 등과 같은 이들은 송나라의 군주를 도왔다고 하며 특히 정고부는 예에 능통했다고 한다. 이때부터 제자가 많아졌으며 14년이 지나서 노나라로 되돌아왔다. 공자의 키는 9척6촌(九尺六寸:예날의 척도법은 오늘날의 것보다 짧다)이나 되는 장신이며 73세(혹은74세 )의 나이로 세상을 떴다고 한다. 충을 서와 관련시키는 증자의 이러한 견해에 대해 후학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충과 서를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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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B.C 551<552>~479)의 성은 공(孔),이름은 구(丘),자는 중니(仲尼)이다. 나중에 다시 노나라에 돌아와서는 관직을 맡지 않고 시(時) · 서(書) · 예(禮) · 악(樂)을 연찬했다. 노(魯)나라 창평향(昌平響) 추읍에서 태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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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자는 여기에서 하나로써 관통하는 공자의 도를 충서로 여겼다. 조실부모한 공자는 빈천했으나 벼슬길에 뜻을 두어 노나라와 제나라에서 42세까지 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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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유가의 충서관이 많은 사람들에게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다음과 같은 공자의 언급에서 비롯되었다.
공자가 말했다. 돌아온 지 2~3년 있다가 세상을 떠났다 이 때 공자는 이미 예에 능통한 인물로 유명해져 있었다. “선생님의 도는 충서일 뿐입니다” 『論語』, 「里仁」, 子曰, 參乎! 吾道以貫之, 曾子曰, 唯! 子出, 門入問曰, 何謂也? 曾子曰, 夫子之道, 忠恕而已矣.
충의 정의 과 의미
그리고 공자는 논어에서 충을 말하면서도 충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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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0세 이후에 다시 노나라에서 벼슬길에 올라 56세가 되어서는 대사구(大司寇)의 자격으로 재상의 일까지 관할하였다. 이철승, 「유가철학에 나타난 충서(忠恕)관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2005, 42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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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자가 말하였다. 아버지 이름은 흘(紇), 자는 숙량(叔梁)이며 용기있는 사람이었다. 이후 천하의 주유(舟遊) 길에 올랐다. 후학들이 이 부분에 대해 여러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었던 것은 증자의 이 에 대해 공자가 언급한 내용 역시 논어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삼아. 나의 도는 하나로써 꿰뚫는다. 공자는 논어에서 충을 서와 직접적으로 연계시키지 않고, 다른 정의 과 관련시키면서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