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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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9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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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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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 사회적 평등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평등(equal)은 사회학의 매우 중요한 궁극적인 주제다.
롤스의 정의(定義)론(a theory of justice)은 이 점에서 돋보인다.
롤스(J. Rawles)에 의하면 자유주의적 평등관은 정의(定義)로운 사회의 출발점
이라고 한다. 그러나 자유와 평등은 양립하기 매우 어려운 가치다. 우리는 외모부터 처음 하여 태어난 배경 등 많은 사
회적 차이를 갖고 태어난다. 전통적 자유주의는 개인의 권리와 가치를 중시하며, 다른 사
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에서 개인의 이익을 추구한다. 능력주의는 재
능과 노력에 따른 업적에 의해 원하는 사회적 지위에 도달할 수 있는 이념
적 기제이고, 학교는 교육적 능력주의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여기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란,
사회의 平均(평균)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공리주의(utilitarianism)에서 정의(定義)로운 사회란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사회,
즉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의미한다. 정의(定義)는 근원적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거나, 혹은 사회 구성원들
이 합의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인정하는 공정성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따
그런 점에서 사회적 불평등과 관련된 정의(定義)의 concept(개념)은 복잡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차이는 사회 속에서 discrimination로 나타
나며, discrimination은 불평등의 Cause 이 되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한다. 정의(定義)는 사회적 불평등 concept(개념)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밖에 없
다. 정의(定義)는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적용하는 사회 규칙으로, 사회의 이익을 극대화하
기 위한 것이다.
제1원칙은 평등의 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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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양극단에
있는 두 가지의 정의(定義) 원칙을 수용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려고 하였
고, 자유와 평등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정의(定義) 원칙을 제안하
였다. 이 점은 사회
의 平均(평균)적 이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불평등(인종discrimination과 노예제도)도 감수해
야 하는 理論(이론)적 한계를 가지게 된다된다.
학교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표적 장치로서 , 사회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평등은 한마디로 정
의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concept(개념)적 속성을 가지고 있따
일반적으로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고 하지만, 현실은 평등한 사회
적 대우를 하지 않는다.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평등을 실현해 주는 이념적 장치는 학교교육이다. 능력은 이러한 사회의 平均(평균)적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이와 동시에 교육기회는 사회의 平均(평균)적
이익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능력을 근거로 배분되어야 한다. 계급, 계층, 구별 짓기, 文化 등의 사회학적 concept(개념)들은 암묵적으로 사회
적 차이와 불평등을 전제하고 있따 사회학은 이와 같은 사회의 불평등에
관한 학문이라 할 수 있따 동시에 차이가 discrimination이 되지 않고 공존하는 사
회, 즉 사회적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문이다. 학교교육은 수직적 이동을 촉진하는 기제이며, 학교교
육의 수직적 이동은 능력주의 원리에 의해 지지를 받는다. 자유는 개인적 가
치에, 평등은 사회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자유와 평
등은 어느 한쪽을 포기할 수 없는 인간의 기본적이며 천부적 권리이고, 사
회의 균형과 조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가치다. 롤스는 전통적
인 자유주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평등을 정의(定義)의 기본 이념으로 제시하고 있
다. 이러한 평등은
사회를 지탱하는 이념적 축이자, 갈등의 원천이기도 하다.
능력주의는 공정성과 공평성, 그리고 정의(定義)의 문제를 수반한다. 사회에서 일어
나는 대부분의 갈등은 평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따 단지 추구하는 평등관
의 방향에 따라 사회적 갈등의 양상이 달라질 뿐이다. 따라서 사회
속에서 평등은 concept(개념)적으로 불가피하게 불평등(inequal)을 포함하고 있으
며, 대다수의 학자들은 사회를 불평등 체제로 보고 있따
현실적으로 모든 것이 똑같은 평등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다. 건강한 사회는 상승과 하강의 수직적 이동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사
회학은 교육에서 오는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학문이 된다된다. 교육기회의
배분은 사회 전체 선의 기여에 따라 정당화되며, 역으로 사회의 平均(평균)적 이
익을 최대화하면 어떤 교육적 불평등도 용인할 수 있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