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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희곡의 갈등구조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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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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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대중극이 제공하는 무대 위의 세상은 일상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공포와 불안을 이런저런 방식으로 증폭시켜 가공한 세계이라는 점에서 ‘그래도 세상은 그렇게까지는 끔직하고 위험한 것은 아니지 않겠는가 하는 역설적인 체험을 하고 현실에 흡족케하는 역설적 도피’ 버나드 샤라트, 「대중연극에서 대중적인 것의 정치학」, ꡔ대중예술의 理論들ꡕ, 박성봉편역, 동연, 1994, 184쪽.
라는 견해도 억지는 아닐것이다. 따라서 ‘현재 자신의 압박과 설움과 불안에서 환상과 꿈, 자기보상, 대리만족 등 한마디로 현실을 잊게 해주는 다채롭고 멋진 흥분의 세계로 도피를 추구’한다는 것이 대중극에 대한 일차적 통념이었다..report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920년대 희곡의 갈등구조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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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를 참고로 요약해봤습니다. 그러나 동시대의 작가들은 모든 행위의 발신자 기능을 수행하는, 의미해석의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사적영역 안에서의 인간에 대한 탐구는 소홀했다. 그 성찰은 공적영역 안에서의 성찰에 한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작품에 대한 연구자들의 태도 또한 마찬가지여서 등장인물의 캐릭터가 이른바 근대적인 것과 거리를 가질 때 인물 성격의 모호함과 개성의 미흡함이 지적되곤 하였다.






1. 계몽이라는 열병

2. 강요된 전체(whole)와 잊혀진 개인

3. 일상의 서사적 재현

4. 맺음말



2. 강요된 전체(whole)와 잊혀진 개인

돌이켜 보면 1920년대 근대극, 경향극은 모두 당대에 대한 성찰의 대화적 재현이다.
이와 반면에 대중극은 개인에 주목하고 있는 연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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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레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점수도 당연히 A+받았습니다. 그러나 대중극은 이미 관객이 기대하고 있는 어떤 유형의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합목적적으로 고안된 연극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실세계보다는 가상의 공간과 시간 속에서 벌어지는 행위들의 집합체(cluster)로 이루어진 극이다. . 중요한 것은 이와같은 상반된 견해에 대한 시비보다는 어느 쪽의 견해…(drop)
여러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국민 혹은 市民의 자질과 의식 등에 주목하고 그들이 바라본 그 인물이 민족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욕망의 최소단위인 한 개인이라는 사실과 그들이 추상적인 집합체가 아니라 저마다의 삶의 맥락 속에서 서로의 인연에 의해 만난 개인들의 역동체라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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