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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government 의 동아시아 협력과 대동남아 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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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6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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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동남아와 ASEAN은 1990년대 이후 외교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우리의 중요한 파트너가 되어왔다.






다.
동남아의 많은 국가들은 이미 우리와 정치, 경제, 文化(culture) 적으로 친숙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지만, 국제기구로서 ASEAN과 한국이 公式 관계를 수립한 것은 상대적으로 최근의 일이다. 한국은 1989년에 ASEAN의 부문별 대화국(sectoral dialogue partner)이 되어 1991년부터 ASEAN의 완전 대화상대국(full dialogue partner)으로 격상된 이래 연례 ASEAN PMC와 한-ASEAN 대화관계 등을 통해 ASEAN과 본격적인 상호협력 증진方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일것이다 이어 1994년부터 한국은 ASEAN이 주도하는 ARF에 참여함으로써 안보분야에 있어서의 대화와 협력도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1997년부터 처음 된 ASEAN+3 협력은 한-ASEAN관계를 …(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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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대동남아 외교적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중국과 일본과 미국의 정책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 ASEAN은 미국, china(중국) , 日本(일본), EU 등과 함께 한국의 5대 교역상대 중 하나이며, 해외투자 부문에 있어서도 미국, china(중국) 과 더불어 우리의 3대 투자대상 지역으로서 중요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근년에는 한국의 주요 건설수주 지역으로서 부각되고 있기도 하다.up신정부의동아시아협력과대동남아정책방향 , 신정부의 동아시아 협력과 대동남아 정책방향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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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government 의 동아시아 협력과 대동남아 정책방향

우리나라의 대동남아 외교적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china과 일본과 미국의 정책에 대하여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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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신government 의동아시아협력과대동남아정책방향

순서
I. 문제의 제기

II. 동남아 외교環境의 alteration(변화)
1. ASEAN의 역내통합 가속화 모색
2. ASEAN+3 협력의 진전

III. 역외국가들의 대동남아 접근 동향
1. china(중국) : 대ASEAN 친중화 외교의 진전
2. 日本(일본): 대ASEAN 외교 적극화
3. 미국: 대china(중국) 견제외교 강화

IV. 향후 展望
1. 동남아 戰略環境의 alteration(변화)
2. 미국의 대china(중국) 견제 강화
3. 일중간 影響력 전이 가능성
4. ASEAN의 戰略적 균형모색

V. 한국의 대ASEAN 정책방향
1. 戰略적 고려사항
2. 정치외교분야
3. 경제통상분야
4. 안보협력분야
5. 기타 고려사항



동남아 10개국은 모두 중소규모 국가들로서 개별적으로는 취약하나, ASEAN을 중심으로 한 공동의 협력 틀을 유지해 옴으로써, 미국, china(중국) , 日本(일본), EU, 인도, 러시아 등 역외 강대국들과의 협상과정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影響력을 행사해 오고 있다 ASEAN은 아태지역 유일의 정부간 다자안보 대화체인 ARF와 동아시아 지역협력체인 ASEAN+3을 주도하고 있으며, APEC 및 ASEM 등 동아시아와 북미, 유럽을 정치, 경제적으로 연계하는 거대 지역간 협력체의 창설 및 운영과정에 있어서도 중핵(nucleus)을 이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ASEAN 국가들은 석유, 목재, 광물자원 등 한국의 주요 원료 공급원이며, china(중국) 과 더불어 한국의 최대 무역수지 흑자 대상지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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