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ro.kr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 gyro3 | gyro.kr report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 gyro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gyro3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8 06:33

본문




Download :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hwp




[교육학]이상적인도덕과교수법 ,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사범교육레포트 ,


다. 이에 명목상…(생략(省略))

이상적인%20도덕과%20수업을%20위한%20교사의%20역할_hwp_01.gif 이상적인%20도덕과%20수업을%20위한%20교사의%20역할_hwp_02.gif 이상적인%20도덕과%20수업을%20위한%20교사의%20역할_hwp_03.gif 이상적인%20도덕과%20수업을%20위한%20교사의%20역할_hwp_04.gif 이상적인%20도덕과%20수업을%20위한%20교사의%20역할_hwp_05.gif 이상적인%20도덕과%20수업을%20위한%20교사의%20역할_hwp_06.gif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학]이상적인도덕과교수법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hwp( 46 )




설명
본 자료(資料)는 제7차 교육과정상에서 나타난 사항을 중심으로 도덕과 교수-학습방법의 지도원리와 일반적인 절차, 다양한 모형 및 기법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 이상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요약)
Ⅰ. 들어가며
Ⅱ. 교육과정 실행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Ⅲ. 자율적 도덕성 형성과 교사의 역할
1.구성주의 및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사의 역할
2. 콜버그의 도덕 발달론과 교사의 역할
3. 윌슨의 도덕적 사고하기와 교사의 역할
Ⅳ. 도덕적 실천력 향상과 교사의 역할
1. 배려윤리와 교사의 역할
2. 인격교육론과 교사의 역할
Ⅴ. 글을 맺으며
의의 및 한계
■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요약)
제1절 도덕과의 지도 원리
1. 인지·정이·행동의 통합
2. 의미 있는 매체(agent)와의 연계
3. 학생의 개인차 고려
4. 다양한 체험의 유도
5. 근접 발달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고려
6. 다양한 reference(자료)의 개발과 활용
7. 재구성의 기회 제공
제2절 도덕과 수업의 일반적 절차
1. 인지적 접근 중심의 도덕과 수업
2. 정이적 접근 중심의 도덕과 수업
3. 행동적 접근 중심의 도덕과 수업
제3절 도덕과 교수 · 학습 모형
1. 배려(Caring)모형
2. 가정 연계 모형
3. 봉사 학습 모형
4. 행위 실습 모형
5. 게임 모형
6. 가상 체험 모형
7. 관념 分析 모형
8. 집단 탐구 모형
9. 가치 갈등 모형
10. 가치 명료화 모형
11. 역할놀이 모형
제4절 다양한 교수 · 학습 기법
1. 이야기하기 (story telling)
2. 최적 measure(방안) 찾기(PMR)
3. 가치 연속 전략(strategy)
4. culture 이해지 활용하기
5. 테이프 reference(자료) 활용하기(discography)
의의 및 한계


우리의 도덕 교육은 전통적으로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 덕목론적 접근이 주를 이루어 왔으며, 앞에서 열거한 여러 교육론적 관점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문서상에만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따 이러한 문제는 근본적으로 교사의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능력의 미흡과 관련이 깊다고 보여 진다.
본 자료는 제7차 교육과정상에서 나타난 사항을 중심으로 도덕과 교수-학습방법의 지도원리와 일반적인 절차, 다양한 모형 및 기법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전체 23,85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yr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