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理論)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改善대안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23:12본문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연구.hwp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제가 나름대로 열심히 쓴 data(資料)입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data(資料)가 되길 바랍니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에서도 보듯이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 종사자가 현행법규와 지원체계가 아직은 미비하다고 판단된다 이처럼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인 지지가 이루어지지 못하다보니 여러 가지로 번거로움이 예상되는 통합교육이 실시되기란 더욱 어렵게 되고 만다.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추가 소요되는 교사 인건비와 차량운영비를 일부 지원하고 통합교육을 하는 사립유아교육기관의 시설에 우선 융자하고 교재 교구비를 지원하는 등 96년 이후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으나 지원수준이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며 지원의 수준을 보다 현실적으로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따 또한 추가교육경비에 대하여 국가가 전액 부담하여야 하며 그 동안 시설이 추가 교육경비를 일부 부담하는 것을 없애도록 제도적 改善(개선) 을 모색하여야 한다.제가 나름대로 열심히 쓴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위에서 살펴본 4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통합교육의 발전 대책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통합교육 발전을 위해 제도의 改善(개선) 은 시급히 해결되어야 하는 과제(problem)이다.
2. 인식 및 태도적 측면
오늘날 교…(省略)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理論)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改善대안 연구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A+완성]장애아동통합교육의이론(理論)적고찰과저해요인및改善대안연구
장애아동(또는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理論)에 마주향하여 기초적내용을 언급하고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및 改善대안에 마주향하여 연구한 data(資料)입니다. 즉, 보육예산에 통합교육의 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한 별도 예산을 계정 하여 통합에 대한 재정지원을 국가가 보장해 주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 규정과 제도적인 뒷받침은 기존 일반 교육시설이 통합교육시설로 전환하도록 하는데 일조 할 것이며 이로써 보육이 필요한 장애유아들을 더욱 많이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차후의 발전대책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통합교육은 점차 장애유아에 대한 국가적 의무로서 장애유아의 출생직후의 교육부터 국가가 책임지도록 하여 부모들의 장애유아 교육의 부담을 없게 하여야 할 것이며 현재 상황 하에서는 장애유아로 인한 추가교육경비는 국가가 전적으로 부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연구.hwp( 72 )
장애아동(또는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에 대해서 기초적내용을 언급하고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한 자료입니다.
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A+완성]장애아동통합교육의이론적고찰과저해요인및개선방안연구 ,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Ⅰ. 서 론
Ⅱ. theory 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槪念)
2.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율
4. 세계 여러나라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5.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2. 인식 및 태도적 측면
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
4. 시설적 측면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 저해요인의 改善(개선) 대책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2. 인식 및 태도적 측면
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
4. 시설적 측면
Ⅴ. conclusion(결론) 및 제언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 저해요인의 改善(개선) 대책
위에서 우리나라의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의 저해요인에 상대하여 크게 4가지 측면에서 살펴 보았다.